지난해 생산·수출·내수 '트리플 증가'...생산은 20%나 늘어
올해 현대차 전기차 신모델 출시 등으로 내수 24.1%↑ 예상

[사진=LG에너지솔루션]
[사진=LG에너지솔루션]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제상황 악화 속에서도 국내 K-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점유율이 두 배 이상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지산업협회에 따르면 2020년 이차전지 산업은 생산 23조3000억원, 수출 7조2000억원, 내수 5조30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2019년과 비교해 생산은 20.0% 늘었고 수출은 2.9%, 내수는 11.6%씩 확대됐다. 특히 수출은 5년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생산·수출·내수가 '트리플 증가'다.

세계 전기차(EV)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전기차용 리튬이온배터리를 중심으로 성장세가 뚜렷한 모습이다.

이차전지 전체 생산 규모 23조3000억원 중 리튬이온배터리가 20조6000억원을 차지한다.

리튬이온배터리 수출은 2019년 1조1000억원에서 지난해 1조3000억원으로 10.6% 늘었다. 내수 역시 국내 전기차 생산 증가(33.8%↑)에 따라 수요가 함께 확대됐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주요 이차전지 생산업체의 시장 점유율도 높아졌다.

작년 11월 기준 3사의 시장 점유율을 합친 규모는 34%로, 2019년 16%의 2배가 넘는다.

이차전지 생산·수출·내수 추이.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차전지 생산·수출·내수 추이.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올해 전망은 더욱 밝다.

유럽,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의 친환경 정책 영향으로 전기차,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전방산업 시장이 커지면서 이차전지 수요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올해 이차전지 생산은 31조원, 수출은 70억달러로 전년 대비 각각 32.0%, 5.7% 늘어 최고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내수 규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현대 E-GMP) 및 신모델 출시 효과로 24.1% 증가한 5조5000억원으로 예상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시장 경쟁이 가열되는 가운데 당분간은 한국, 중국, 일본의 상위 6개 기업 중심 체제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이날 이차전지솔루션 기업 미섬시스텍을 방문해 임직원을 격려하고 이차전지 산업 육성에 대한 정부 의지를 강조했다.

미섬시스텍은 이차전지 검사장비를 시작으로 이차전지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배터리팩을 생산 중이며 최근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체형 플랫폼용 배터리팩 개발을 완료했다.

배터리 교체형 플랫폼은 전기이륜차, 전기자전거, 킥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개인형 이동수단) 배터리를 공용 충전설비를 이용해 안전하게 충전하고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박 차관은 "모빌리티를 비롯해 가전, 로봇, 드론 등 다양한 분야의 수요가 커지면서 이차전지 산업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술개발·실증, 안전성 기술, 표준화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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