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년 84세, 서울아산병원 빈소에 정의선 현대차 회장 등 조문객 발이어

정상영 KCC 명예회장이 30일 오후 숙환으로 별세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정상영 KCC 명예회장이 30일 오후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4세.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막냇동생이기도 한 정 명예회장이 별세함에 따라 ‘영(永)’자 항렬 현대가 창업 1세대 경영인 시대가 막을 내렸다.

KCC 측은 “정상영 명예회장이 최근 건강 상태가 악화해 병원에 입원했으며, 이날 가족들이 모여 임종을 지켰다”고 밝혔다.

1936년 강원 통천 출생인 고인은 스물두살인 1958년 건자재의 일종인 ‘슬레이트’를 제조하는 금강스레트공업을 창업한 뒤 60년 이상 경영 일선에서 활동했다.

고인은 1974년 고려화학을 세워 도료 분야에 진출했고 1989년에는 건설사업 부문을 분리해 금강종합건설(현 KCC건설)을 설립했다.

2000년 금강과 고려화학을 합병해 금강고려화학으로 출범한 뒤 2005년에 금강고려화학을 KCC로 사명을 변경, 건자재에서 실리콘, 첨단소재에 이르는 글로벌 첨단소재 전문기업으로 키워냈다.

국내 기업인 중 가장 오래 현장을 지켜온 정 명예회장은 현장을 중시하는 스타일로 소탈하고 검소한 성격에 평소 임직원에게 주인의식과 정도경영을 강조하며 스스로 모범을 보였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용산고 출신인 고인은 인재 육성을 위해 동국대, 울산대 등에 사재 수백억원을 쾌척하기도 했다.

그러나 고인은 2003년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 사망 후 조카며느리인 현정은 회장과 현대그룹 경영권을 둘러싸고 ‘시숙의 난’을 벌이기도 했다.

정 명예회장의 유족으로는 부인 조은주 여사와 함께 정몽진 KCC 회장, 정몽익 KCC글라스 회장, 정몽열 KCC건설 회장 등 3남이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31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정상영 KCC 명예회장의 빈소를 찾아 큰누나인 정성이 이노션 고문(오른쪽), 매형인 선두훈 대전선병원 이사장(가운데) 등과 함께 조문을 위해 들어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빈소에는 31일 오전부터 정몽혁 현대종합상사 대표이사, 권오갑 현대중공업 회장,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 박성욱 아산의료원장, 박승일 아산병원장 등이 차례로 다녀가는 등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오후에는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조문했다.

정 회장은 이날 오후 1시 50분께 배우자인 정지선 여사와 큰누나인 정성이 이노션 고문, 매형인 선두훈 대전선병원 이사장과 함께 빈소를 찾았다.

정 회장은 가족들을 태운 검은색 무광 제네시스 GV80을 직접 운전해 장례식장에 도착, 장례식장 입구에서 출입명부를 등록한 뒤 2층 빈소로 향했다.

정 회장 수행진의 손에는 보자기로 감싼 상자가 들려있었는데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집안 어른이 돌아가시면 하던 전통대로 떡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