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연말까지 순환출자구조 개편 초읽기에 '정의선 실탄 만들기' 돌입

현대엔지니어링 계동사옥. [사진=연합뉴스]
현대엔지니어링 계동사옥.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현대차그룹의 비상장 건설사로 정의선 회장이 지분 11.72%를 보유한 현대엔지니어링이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의 기업공개의 목적은 무엇보다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때문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해석이다.

13일 현대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이달 9일 국내·외 주요 증권사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REP)를 발송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글로벌 시장에서 신인도 제고와 자금조달 유연성 확보 등을 위해 IPO를 검토 중"이라며 "최적의 시기에 법규와 절차에 따라 IPO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통상 REP 접수 후 6개월 안에 상장이 이뤄지는 점을 고려하면 연내 코스피 상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IPO는 무엇보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에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21.4%)→현대차(33.9%)→기아(17.3%)→현대모비스 ▲기아(17.3%)→현대제철(5.8%)→현대모비스(21.4%)→현대차(33.9%)→기아 ▲현대차(4.9%)→현대글로비스(0.7%)→현대모비스(21.4%)→현대차 ▲현대차(6.9%)→현대제철(5.8%)→현대모비스(21.4%)→현대차 등 4개의 순환출자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정부는 IMF이후 대기업의 연쇄도산을 우려해 이런 구조를 최대한 막고 있는데 현대차가 유일하게 이런 구조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순환출자구조를 끊어야 하고, 이후 지주사를 설립해 자회사체제 만들어야 한다. 이와 함께 지주사를 정의선 회장 체제로 굳건히 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올해 12월 31일까지 해야 한다.

양도소득세 이연 때문인데 새 지주사에 대주주가 주식 현물출자시 올해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아서다.

게다가 '공정경제 3법'도 문제다.

개정된 공정거래법상 지주사는 자회사 30%의 지분을 가져야 한다는 규정에 걸린다.

또 총수 일가에 일감몰아주기도 금지돼 있는데 이게 30%에서 20%로 바뀌었다. 정 회장은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29.99% 보유하고 있는데 여기서 10% 이상 지분을 낮춰야 하는 셈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이에 따라 정 회장 입장에서는 지배구조 장악을 위해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고, 이에 현대엔지니어링 IPO에 나선 것이라는 시나리오다.

재계에서는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오래전부터 현대엔지니어링의 IPO 가능성에 주목해왔다.

재계 관계자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되면 정 회장의 현대엔지니어링 지분 가치가 극대화돼 경영권 승계를 위한 실탄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IPO 후 보유 지분 매각 등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1974년 설립된 현대엔지니어링은 1980년대 한라엔지니어링, 현대중공업 엔지니어링센터, 현대건설 해외건설 사업본부 설계팀을 흡수합병하며 몸집을 키웠다.

2014년에는 현대엠코를 흡수합병하며 플랜트, 건축, 인프라 사업 전문 회사로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은 연결기준 7조1884억원, 영업이익 2587억원 규모다.

비상장 주식 시세는 주당 100만원 안팎으로 현재 시가 총액은 7조5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최대주주는 지분 38.62%를 보유한 현대건설이다. 2대 주주는 정 회장, 현대글로비스(11.67%)와 기아(9.35%), 현대모비스(9.35%) 등 그룹 주요 계열사도 지분을 갖고 있다. 정몽구 그룹 명예회장도 4.68%의 지분이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IPO는 회사의 미래 성장 기반 마련과 기업 투명성 제고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