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까지 원하는 지역주민 불만 잠재울지는 미지수, GTX-B 노선 진행상황도 걸림돌

GTX-D 노선이 서울 강남·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던 서부권 지역주민들은 당초 노선보다 대폭 축소됐다며 해당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일명 '김부선(김포~부천)'으로 불리며 노선이 대폭 축소돼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의 일부 열차를 서울 여의도나 용산역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GTX-D와 만나는 다른 철도 노선 간에는 평면 환승 같은 빠른 환승 체계가 도입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열차 중 일부를 GTX-B 노선을 이용해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16일 말했다.

이른바 GTX-D 노선으로 불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장기∼부천종합운동장 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돼 있다.

그러나 GTX-D 노선이 서울 강남·하남과 직결되기를 바랐던 서부권 지역주민들은 당초 노선보다 대폭 축소됐다며 해당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런 반발을 고려해 국토부는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가로지르는 GTX-B 노선과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으로 GTX-D 노선을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직결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국토부 관계자는 "직결 문제는 GTX-B 노선 민자사업자가 정해지면 그쪽과 협의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서 (현시점에서) 직결된다고 말하기는 섣부른 상황"이라며 "현재 서부권 지역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김포, 검단의 통근 대상 지역은 서울 강서구와 마포구, 영등포구 등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직결운행을 하게 되면 통근 불편이 상당 부분 덜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GTX-B노선은 민자적격성 심사를 통과하기 어려울 경우 노선을 분리해 재정과 민자사업으로 나눠서 추진하는 방식으로라도 최대한 빨리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GTX-D 등을 이용해 환승하는 경우, 평면 환승 같은 가급적 빠른 환승 시스템의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평면 환승은 다른 열차로 갈아타기 위해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할 필요 없이 내린 플랫폼 맞은편에서 바로 열차를 바꿔 타는 방식이다.

현재 김포공항역(9호선↔공항철도)과 금정역(4호선↔1호선)에 적용돼 있다.

이 방안이 현실화하면 김포나 검단에서 GTX-D 열차를 타고 환승 없이 여의도나 용산까지 한번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GTX-D 노선이 당초 지자체 요구안대로 강남을 거쳐 하남으로 직결돼야 한다는 주민 목소리가 여전히 높아 성난 민심이 가라앉을지는 미지수다.

또 GTX-B 노선의 사업 추진이 늦어지면서 회의적 목소리도 나온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던 GTX-B 노선은 2019년 어렵사리 예비타당성 조사의 문턱을 넘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기본 계획조차 완성되지 않은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