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제 시행 원년 맞아 민생치안 강화책...51개 '주거안심구역' 지정
3∼5월 서울에서 발생한 주거침입 범죄 작년 동기에 비해 약 40% 감소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서울경찰청이 올해 첫 번째 범죄 예방 정책으로 '서울 주거안심 치안 종합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자치경찰제 시행 원년을 맞아 민생치안 강화책 일환으로 추진하는 이번 계획은 지난 3월부터 진행되고 있다.

경찰은 여성 1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이들 여성들이 범죄 취약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여성 1인 가구를 노린 주거침입 범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데 중점을 뒀다.

17일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5대 범죄가 감소한 데 반해 주거침입 범죄는 증가 추세에 있다. 퇴거불응, 주거침입 등 범죄는 2016년 1만1631건에서 2020년 1만8210건으로 약 56% 증가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1인 가구, 그중에서도 여성 가구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은 2045년 여성 1인 가구는 400만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여성 1인 가구에 대한 치안은 가구 수 증가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이에 따른 여성 1인 가구 대상 범죄는 줄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1인 가구 여성들은 항상 자신이 범죄에 노출돼 있다는 불안감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배달원이나 가전제품 수리기사, 택배 기사 등 남성이 집에 찾아올 때도 항상 두려움을 느낀다.

이같은 1인 가구 여성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경찰청은 31개 경찰서 관내에 있는 여성 1인 가구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주거안심구역' 51개소를 지정해 범죄예방 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최근 여자대학교 주변 지역에서 자주 발생하는 스토킹 범죄 등 여대생을 노린 각종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서울시의 '여성 1인 가구 안심 지원 사업'에 범죄 분석자료를 제공하는 등 서울시와 정책 과제를 연계해 긴밀히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주거 안심 치안 종합계획 시행 이후 올해 3∼5월 서울에서 발생한 주거침입 범죄는 작년 동기(1079건)에 비해 약 40% 감소한 659건이었다"고 설명했다.

장하연 서울경찰청장은 "자치경찰제 시행에 발맞춰 시민의 안전을 첫 번째 목표로 서울시와 범죄예방 환경조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