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도쿄도 신규확진자 920명...긴급사태 판단
8일 바흐 IOC위원장 방일...올림픽 관중 수 논의

지난달 25일 일본 도쿄도에 설치된 올림픽 홍보물 근처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이동하고 있다. [도쿄 AP/연합뉴스]
지난달 25일 일본 도쿄도에 설치된 올림픽 홍보물 근처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이동하고 있다. [도쿄 AP/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오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재발령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올림픽이 긴급사태 속에서 치러지게 되면서, 무관중으로 열릴 가능성도 커지게 됐다.

8일 NHK와 니혼게이자이 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주재하는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긴급사태를 선포할 방침이다.

수도 도쿄도에 긴급사태를 발령하는 것은 이번이 4번째다.

기간은 8월 22일까지다.

도쿄올림픽이 오는 23일 개막해 8월 8일까지 열린다.

도쿄올림픽은 도쿄도의 긴급사태 아래서 진행되는 셈이다.

당초 일본 정부는 도쿄도에 내려진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를 연장할 방침이었다.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는 긴급사태보다 한 단계 낮은 단계로, 오는 11일까지 기한으로 적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 7일 도쿄도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920명으로, 18일 연속 전주 같은 날보다 늘어나는 등 상황이 악화되자 이러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일본 현지 언론들은 일제히 도쿄올림픽이 무관중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도쿄올림픽의 모든 경기를 무관중으로 진행하는 방안이 일본 정부 내에서 급부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스가 총리도 "올림픽 기간에 긴급사태를 선포하게 되면 무관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었다.

한편, 이날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일본을 방문해 올림픽 준비 상황을 점검한다.

바흐 위원장은 일본 정부와 도쿄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등과 5자 협의를 열고 도쿄올림픽 관객 수에 관한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