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융합서비스 확산 전략 발표...디지털뉴딜 위해 관련 산업 육성
민간 중심의 투자 촉진...5년 내 적용현장 및 전문 기업 확대

[UPI/연합뉴스]
[UPI/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정부가 원격교육부터 산업안전, 재난대응 등 다양한 사회현안 문제 해결을 5세대 이동통신(5G)을 본격적으로 활용에 나선다.

이를 통해 전 산업·사회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5G 기반 상업을 육성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제5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열고, 5G 융합서비스의 본격 확산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관계 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5G+ 융합서비스 확산 전략'도 발표했다.

정부는 5G가 이전 세대의 통신 기술과 달리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 적용돼 혁신을 가져오는 핵심 기술인 만큼 디지털 뉴딜의 성공을 위해 5G 융합 서비스 확산을 통해 신속한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번에 마련한 전략의 핵심 역시 5G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 스쿨 △산업현장 안전사고 예방 △이동형 의료서비스 △사각지대 없는 치안 서비스 △메타버스 마켓 등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비대면 환경에서 학습격차 해소, 국민안전 및 소상공인 보호 등 우리 사회가 당면한 사회문제를 5G 적용 확대를 통해 해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간 추진된 기술개발과 실증 성과를 바탕으로 5대 핵심서비스 분야에 대한 후속 지원을 이어가 실증과 본사업 간 단절을 극복하고 성과를 창출하기로 했다.

5대 핵심서비스는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실감콘텐츠,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등이다.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결격사유 완화 등 사업자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도 개선한다. 

특화망 모듈 개발 및 서비스 실증 등 5G 특화망 활성화를 통해 민간의 투자를 촉진하고 다양한 융합서비스 창출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5G망을 활용한 정부 업무환경 조성과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5G를 우선 적용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이를 통해 공공 분야에서의 5G 융합서비스 수요를 늘려 시장 확대를 꾀한다.

특히 5G 융합서비스 확산을 위해 적용 현장은 올해 195개에서 2026년 3200개로 늘리기로 했다.

5G 융합서비스 전문기업 역시 올해 94개에서 2026년 180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G7 정상회의에서 5G 분야 협력이 강조되는 등 격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5G는 국가 경쟁력의 미래가 걸린 중요한 정책 과제"라며 "정부는 세계를 선도하는 5G+ 융합서비스가 민간 중심으로 발굴·확산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