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량 증가에 따른 상황 감안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 필요"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컨테이너선. [연합뉴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컨테이너선. [삼성중공업 제공=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국내 탄소중립 정책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으로 인한 인력유출 문제가 최근 호황세를 이어오고 있는 한국 조선업계에 장기적인 이중고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제6차 미래산업포럼’을 개최하고 국내 조선산업의 현황과 미래준비 실태를 점검했다고 7일 밝혔다.

포럼에는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이병철 한국조선해양플랜트산업협회 상근부회장, 배정철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원장 등 관련기관 및 업계 전문가 1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조선업계가 최근 수주량 증가로 호황기를 맞고 있지만 심각한 인력부족 문제와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당면 과제를 고려할 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조선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선박 건조량과 비례하는 구조”라며 “지난 수년간 불황으로 건조량이 크게 감소한 만큼 이 시기를 기준으로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설정되면 조선업계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은 최근 제정된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라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2018년 대비 35% 이상 줄여야 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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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는 기준 연도가 역대 최저 수준으로 불황기였던 반면 향후 건조량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이같은 상황을 감안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수주량이 급증함에 따라 향후 예상되는 인력난과 근로시간 부족 문제를 해소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로 지적됐다.

업계는 인력난 해소를 위해 정부에 조선업 근로자들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이병철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상근부회장은 “조선업계가 미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십 데이터 플랫폼 개발에 민관 협력을 강화하고, 온실가스 배출규제도 합리적으로 운용해야 한다”며 “조선산업 회복기에 원만히 대응할 수 있도록 특별연장근로 인가제도 등의 개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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