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확정
2층 전기버스 600대… 수소·전기버스 100% 전환

간선급행버스(BRT). [인천교통공사 제공=연합뉴스]
간선급행버스(BRT). [인천교통공사 제공=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정부가 오는 2040년까지 대도시권 내 광역철도 연장(총길이)을 3배 이상 확대해 대도시권 30분대 생활권을 조성한다.

간선급행버스(BRT)도 현재의 5배로 늘리고 S-BRT(Super-BRT), BTX(Bus Transit eXpress) 등 신개념 대중교통 서비스도 도입한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광역교통 기본계획은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수립하는 교통 분야 최상위 장기 법정계획이다. 국토부는 20년 단위의 권역별 광역교통체계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2차 기본계획에 따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과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 등 광역철도망은 현재 604.3㎞에서 2040년 1900㎞으로 3배 이상 늘어난다.

정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혜인구 비중을 현재 7%에서 2040년 80%까지 높이고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또 순환도로망 확대, 지하도로 등을 신설해 상습적인 정체를 빚고 있는 구간을 해소하고 광역교통축의 혼잡도도 개선할 방침이다.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해 저비용 고효율 교통수단과 환승센터도 확충한다. BRT은 총 길이(연장)를 현재 291㎞에서 2040년 1500㎞까지 늘리고 S-BRT, BTX, 트램 등 신개념 교통 서비스를 도입한다.

광역급행철도(GTX)역 환승센터는 ‘GTX 환승 트라이앵글’(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을 비롯해 2040년까지 총 30곳을 구축해 환승 시간을 3분 미만, 환승 거리는 절반으로 단축한다. 자율주행차,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지원하는 미래형 환승시설도 만든다.

[연합뉴스]
[국토교통부 제공=연합뉴스]

노선 입찰제 방식의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2030년 수도권 전체 노선으로 확대한다. 광역버스 노선 확대를 통해 광역교통 사각지대를 해소, 출퇴근 혼잡을 해소한다는 목표다.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권 일부에서 운영 중인 통합환승할인제도 2030년 전국으로 확대한다. 지역별 대중교통시책과 연계한 ‘지역 맞춤형 알뜰교통카드’도 도입한다.

탄소중립과 기술혁신에 발맞춰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도 구축한다. 운행 중인 2층 광역전기버스 운행 대수를 600대로 늘리는 등 2040년까지 모든 광역버스를 수소·전기 등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바꾸기로 했다. 또 환승 거점 내 친환경 충전시설과 수소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도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에 발표한 2차 기본계획은 오는 29일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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