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점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손뼉을 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점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손뼉을 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1인당 최소 100만원의 6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을 추진한다.

이 후보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내총생산(GDP) 대비 우리나라의 국민지원금 규모가 다른 나라에 비해 턱없이 적다는 게 분명하다”며 “최소 1인당 100만원은 돼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선 자영업자의 고통이 심하다. 구체적인 세부 내용을 말하긴 아직 이르지만 어느 정도 규모가 적정할지는 함께 논의 중”이라며 “대폭 늘려서 추가 지원하는 게 필요한 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재원 확보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최대한 확보를 하고 다음 추경도 신속하게 하는 방법까지 감안해 가능한 방법을 찾는다는 방침임을 피력했다.

이 후보가 구상하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 100만원은 지난해 총선 때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을 지급한 것에 비해 훨씬 규모가 크다. 지난번 재난지원금 규모는 14조2000억원이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 하한선을 10만원에서 그 이상으로 올리는 방안도 당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는 “행정명령에 의해 피해받은 분들에 대한 손실보상이 이뤄지고 있는데 최저금액이 10만원, 영업이익 40% 한도로 하고 있어 매우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간담회 모두발언에서도 "앞으로 가능하면 선진국 수준을 넘어서는 보상 대책도 추가돼야 할 것"이라며 "전 세계 국가들이 취했던 보상정책에 우리가 충분히 근접했는지도 한번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공공의료 영역을 좀 더 빨리 대규모로 확충하는 게 좋겠다"며 경구용 치료제 도입 예산 증액과 의료계 종사자 처우 개선 등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