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투표서 홍준표 후보 압도... 득표율 47.85%
윤석열 후보 가세로 내년 3월 여야 대진표 완성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최종 확정, 내년 4월 본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진검 승부를 펼치게 됐다. 대권 도전 선언 4개월 만이다.

국민의힘은 5일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제2차 전당대회를 열고 당 대선후보로 윤 전 총장을 선출했다.

윤 후보는 득표율 47.85%(34만7963표)를 얻었다. 2위 홍준표 후보(41.50%, 30만1786표)와는 6.35%p 차였다. 

지난 1~4일 진행된 책임당원 모바일투표 및 ARS 투표와 3~4일 일반 국민여론조사 결과를 50대 50의 비율로 합산한 결과다. 

윤 후보는 당심에서 홍 후보를 크게 앞섰다. 책임당원 선거인단 투표에선 21만34표를, 국민 여론조사에선 37.94%(13만7929표)를 얻었다.

윤 후보와 선두 경쟁을 별였던 홍 후보는 책임당원 선거인단 투표에서 12만6519표를 얻어 윤 후보에 크게 뒤졌다. 국민 여론조사에선 윤 후보보다 많은 48.21%(17만5267표)를 얻었다. 

경선에서는 당심(당원투표)에서 우세한 윤 후보와 민심(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서 앞선 홍 후보 간 치열한 접전이 펼쳐졌다. 누구도 결과를 쉽사리 예측하지 못하는 분위기였다. 

이번 경선 당원투표율은 최종 63.89%(책임당원 선거인단 56만9059명 중 36만3569명 투표)로 집계돼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확정됨에 따라 내년 3월 대선의 여야 대진표도 완성됐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가세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간 다자구도로 대선레이스가 전개되게 됐다.

윤 후보는 수락연설에서 자신의 경선 승리를 이 정권은 매우 두려워하고, 뼈아파할 것이라며, 자신은 공정의 상징이기 때문이고, 문재인 정권의 정당성을 무너뜨리는 치명적인 아픔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여당의) 어떤 정치공작도 국민의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을 무너뜨릴 수 없다. 윤석열은 이제 한 개인이 아니라 공정과 정의의 회복을 바라는 국민의 염원이 되었기 때문이고, 국민께서 저를 지켜주실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정치의 본질은 다양한 이해, 가치와 신념의 차이가 빚어낸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전체주의 국가에서는 지도자의 ‘독단’으로 문제를 정리하나 민주주의에서는 오직 대화와 타협만이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념에 사로잡혀 전문가를 무시하는 지도자는 더 이상 필요없다”며 “진영과 정파를 가리지 않고 실력 있는 전문가를 발탁해 권한을 과감하게 위임하되 결과에 대해 분명히 책임지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사전에 ‘내로남불’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번 대선은 상식의 윤석열과 비상식의 이재명과의 싸움”이라며 “합리주의자와 포퓰리스트의 싸움”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또 다시 편가르기와 포퓰리즘으로 대표되는 사람을 후보로 내세워 원칙 없는 승리를 추구하고자 하는 이 무도함을 심판해달라”고 말했다. 

또 "내년 3월 9일을 여러분이 알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돌아오는 날로 만들겠다"며 "우리가 알던 법치가 돌아오고 공정이 돌아오고 상식이 돌아오는 날로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반드시 정권교체 해 내겠다. 분열과 분노의 정치, 부패와 약탈을 정치를 끝내겠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