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미국을 시작으로 서비스 지역 확대
CNBC "'수리할 권리'의 승리...전면적 변화"

[애플 제공]
[애플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애플이 내년부터 소비자가 직접 아이폰을 수리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애플은 이르면 내년 초부터 아이폰 배터리, 카메라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장을 사용자가 직접 수리하는 '셀프 서비스 수리 제도(Self-service repair program)'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고객들은 애플의 셀프 서비스 수리 온라인 마켓을 통해 정품 부품을 구매한 뒤, 제공되는 설명서에 따라 직접 고치면 된다.

애플은 수리 전용 도구도 지원할 예정이다.

애플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디스플레이, 배터리, 카메라 등 기본 모듈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며, 내년 하반기부터 수리 범위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수리 대상 역시 최신형 모델인 아이폰12와 아이폰13 시리즈를 시작으로 자체 개발한 'M1' 칩을 탑재한 맥북 등으로 확대한다.

내년 초 미국에서부터 선보인 이후 연내 다른 국가에서도 추가로 지원한다.

제프 윌리엄스 애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애플의 정품 부품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수리가 필요한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게 됐다”며 "애플은 지난 3년 동안 정품 부품과 도구,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센터 수를 두 배로 늘렸다"고 말했다.

애플은 부품 가격을 내년 서비스 출시 일정에 맞춰 공개하기로 했다.

WSJ에 따르면 애플은 현재 전문 수리업체에서 판매하는 가격과 같은 수준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애플은 파손된 부품을 재활용하기 위해 이를 반납한 고객에게 마일리지 등 혜택도 제공한다.

애플의 이러한 움직임은 전자제품 제조업체의 폐쇄적인 수리 정책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애플은 그동안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만 수리받도록 했다.

소비자가 직접 고치거나 사설 수리 업체를 이용하면 제품 보증 기간을 무효로 처리하기도 했다.

앞서 지난 7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도 연방거래위원회(FTC)에 아이폰 등 일부 가전 업체들이 수리와 관련해 소비자의 선택을 제한하는 행위를 개선하라고 지시했다.

미 경제 전문매체 CNBC는 "애플의 움직임을 '수리할 권리'를 옹호하는 사람들에게 큰 승리"라며 "애플은 전면적인 변화를 맞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투자회사 룹 벤처스의 진 먼스터 기술 분석가는 이 서비스가 애플의 사용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먼스터는 WSJ과의 인터뷰에서 "이는 애플 사용자 가운데 극히 일부를 달래기 위한 `보여주기식`의 움직임이다"며 "애플은 수년 전부터 '수리할 권리'에 대한 운동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