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 후폭풍 대비 안전관리체계 점검
대규모 사업장 운용하는 대기업도 안전 관리에 임원급 전진 배치
상시근로자 50명 이상 사업장 우선 대상... 50명 미만 2024년부터

붕괴사고 닷새째인 15일 광주 서구 화정동 신축아파트 건설 현장 모습. [연합뉴스]
붕괴사고 닷새째인 15일 광주 서구 화정동 신축아파트 건설 현장 모습.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27일부터 상시근로자 50명 이상 사업장(건설업은 공사금액 50억원 이상)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된다. 

사업장에서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를 위반해 1명 이상 사망하는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할 경우 사업주 또는 경영 책임자에게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부상 및 질병은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정부는 현장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을 통한 사망사고 감축을 위해 가이드북과 업종별 안전보건관리 자율점검표를 보급하고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진단·컨설팅 지원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건설업계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건설 현장에 강도 높은 안전관리를 주문하고 관리자를 늘리는 등 대비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11일 발생한 광주 화정동 아이파크 건설현장 외벽 붕괴 사고에 따른 후폭풍에 대비해 현장 안전관리체계 점검에 나서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건설사들은 지난해부터 안전보건관리자 인력을 보충하고 각 현장에 안전관리를 당부하는 등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대비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하반기 경영지원본부 산하에 뒀던 안전지원실을 안전관리본부로 격상하고 기존 안전관리본부장을 CSO(최고안전책임자)로 임명했다. 롯데건설도 안전보건부문 조직을 안전보건경영실로 격상했다. 

삼성물산은 설계 단계부터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DfS팀(Design for Safety)을 운용하고 있으며, 대우건설은 향후 5년간 현장 안전감독 인원 500명을 상시 투입할 계획이다.

한화건설도 안전환경팀을 안전환경경영실로 확대 개편하는 등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안전관리체계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6월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사고에 이어 이번 화정동 아파트 건설현장 현장 외벽 붕괴사고로 건설업계는 현장 안전에 대한 긴장감이 커진 상황이다.

업계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을 위반하는 첫번째 건설사가 되지 않기 위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 관리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대규모 사업장을 운용하는 대기업도 긴장하긴 마찬가지다. 작년 말부터 안전 관리 조직에 임원급 인사를 앉히는 등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대비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조직 개편에서 '주요 리스크 관리 조직'(CRO)을 신설하며 전사적 위기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SK하이닉스도 기존의 '개발제조총괄' 조직명 앞에 '안전'을 추가한 '안전개발제조총괄'을 신설했다. 

포스코는 현장 생산과 안전의 중요성을 고려해 지난해 말 정기인사에서 현장 출신을 대거 승진시키는 등 사업장 안전사고 방지에 힘을 쏟고 있다.

광주 서구 화정동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닷새째인 15일 오전 사고 현장에서 구조대원들이 실종자 수색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 서구 화정동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닷새째인 15일 오전 사고 현장에서 구조대원들이 실종자 수색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동안 중대재해법처벌법 완화에 목소리를 높였던 건설업계는 이번 광주 화정동 사고 여파로 지금까지의 주장에 설득력을 잃게 됐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온다.

전문가들도 현행 법규와 건축 관련 지침만 잘 지켰더라도 이번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 전문가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엄격하게 적용돼 건설현장의 안전이 확보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주상복합아파트 신축 현장에서 실종된 작업자 6명 중 1명은 지난 14일 지하 1층에서 사망한 상태로 수습됐고, 나머지 5명을 찾기 위한 수색은 사고 엿새째인 16일에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