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수사를 그렇게 펼칠 게 아닌데 너무 많이, 너무 많이 공격했지"
"박근혜는 보수가 탄핵...바보같은 것들이 진보가 탄핵시켰다고 생각"
'줄리' 의혹엔 "나이트클럽도 가기 싫어하는 성격...나는 영적인 사람"

16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 걸린 전광판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다루는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방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 걸린 전광판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다루는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방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녹음 파일이 16일 오후 8시20분 MBC 시사프로그램 '스트레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유튜브채널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가 지난해 7월부터 12월 초까지 김씨와의 52차례 통화 중 법원에서 통화금지를 결정한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과 '사생활 관련 내용'을 제외한 나머지 중 방송사가 공익적 내용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부분이다.

스트레이트 제작진은 서울의소리 이 기자가 공영방송을 통해 녹음파일을 공개하는 것이 제보의 신뢰성을 높인다고 판단해서 MBC에 제보해 방송하게 됐다고 밝혔다.

방송에서 이 기자는 김씨와의 첫 통화에서 자신이 기자임을 밝히고 인터뷰 요청을 한 것으로 밝혀져, 국민의힘 등 보수 진영의 ‘기자신분을 속이고 접근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오늘 방송된 '김건희 녹음파일'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한정된 내용이 공개됐지만 예상했던 대로 민감한 내용이 많았다.

대화 곳곳에서 김씨는 윤 후보 캠프(국민의힘 입당 전) 운영에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드러났다. 이 기자에게 자신의 진영(캠프)에서 일하라는 것과, 일만 잘하면 1억원도 줄 수 있다는 대화가 대표적이다. 또 정보를 주면 잘 활용하겠다는 언급도 있었다.

특히 미투 관련 대화 중 김씨는 ‘보수에서 미투가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돈으로 막았기 때문’이란 뉘앙스로 발언해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씨는 "보수들은 챙겨주는 건 확실하지. 그렇게 뭐 공짜로 부려 먹거나 이런 일은 없지"라며 "그래서 미투가 별로 안 터지잖아, 미투 터지는 게 다 돈 안 챙겨 주니까 터지는 거 아니야"라고 말했다.

이어 "돈은 없지, 바람은 피워야겠지, 이해는 다 가잖아. 나는 다 이해하거든. 그러니까 그렇게 되는 거야"라고 덧붙였다.

또 "사람이 사는 게 너무 삭막하다. 난 안희정이 불쌍하더만 솔직히. 나랑 우리 아저씨(윤석열 후보)는 되게 안희정(전 충남지사) 편이야"라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서도 김씨는 "조국 수사를 그렇게 펼칠 게 아닌데 조국 수사를 너무 많이, 너무 많이 공격했지"라며 "그래서 검찰하고 이렇게 싸움이 된 거지"라며 ‘조국의 적은 민주당’이라는 말도 언급했다.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 방영 장면. [연합뉴스]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 방영 장면. [연합뉴스]

윤 후보와 관련한 대화도 있었다. 김씨는 "(윤 후보는)문재인 정권이 키워준 거다. 보수가 키워줬겠나"라며 "정치라는 것은 항상 자기편에 적이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를 탄핵시킨 건 보수"라며 "바보 같은 것들이 진보, 문재인(대통령)이 탄핵시켰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라 보수 내에서 탄핵시킨 것"이라고 했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에 대해선 "본인이 (선대위에) 오고 싶어 했다"며 "왜 안 오고 싶겠어. 여기가 자기 그건데. 먹을 거 있는 잔치판에 오는 거지"라고 말했다.

김씨는 '줄리' 의혹과 관련해서도 자신은 나이트클럽도 가기 싫어하는 성격이라며 "내가 되게 영적인 사람이라 그런 시간에 차라리 책 읽고 차라리 도사들하고 같이 얘기하면서 삶은 무엇인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걸 좋아하지, 나는 그런 게 안 맞아요"라고 말했다.

대선 정국을 뜨겁게 달궜던 ‘김건희 녹음파일’은 예상대로 민감한 부분이 많았다. 방송 내용이 실제 윤 후보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예단하기 어렵지만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