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띠, 유세차, 확성장치, 현수막 등 이용한 선거운동 가능
이재명·윤석열 'PK', 안철수 'TK', 심상정 '호남'에서 첫 유세
13, 14일 진행된 대선 후보등록 기간 모두 14명 등록

20대 대선 공식선거운동 개시일을 이틀 앞둔 13일 광주 광산구에 위치한 차량광고업체에 후보들의 선거 유세 차량이 놓여있다. [연합뉴스]
20대 대선 공식선거운동 개시일을 이틀 앞둔 13일 광주 광산구에 위치한 차량광고업체에 후보들의 선거 유세 차량이 놓여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20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막을 올렸다. 대선 후보들은 오늘부터 투표일 하루 전날인 3월 8일까지 22일간 어깨띠, 윗옷, 표찰, 기타 소품을 이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유세차 등 자동차와 확성장치를 이용한 공개장소 연설·대담과 거리 현수막 게시 등 본격적인 거리 유세도 펼쳐진다.

후보자와 배우자, 직계존비속, 후보자와 함께 다니는 선거사무장, 선거사무원 등은 후보자의 명함을 배부할 수 있다. 선거구 내 읍면동 수의 2배 이내에서 현수막도 게시할 수 있다.

신문·방송 광고도 허용된다. TV와 라디오를 이용한 방송연설도 할 수 있으며 인터넷 언론사 홈페이지에 선거운동을 위한 광고를 하거나 문자메시지, 이메일 전송을 통한 선거운동도 허용된다.

일반 유권자도 선거 당일을 제외하면 말이나 전화로 특정 정당과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SNS를 포함한 인터넷과 문자메시지 전송 등의 선거운동은 선거 당일에도 가능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3, 14일 이틀 간 진행된 대선 후보등록 기간 모두 14명이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선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간 초박빙 판세를 보이고 있어 막판까지 혈투가 예상된다.

또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야권 후보 단일화' 제안이 선거판 최대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안 후보와 윤석열 후보 간 주도권 확보를 위한 신경전도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재명 후보는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15일 0시 부산 영도구 부산항 해상교통관제센터를 찾았다. 부산·울산·경남 민심 공략과 함께 '유능한 경제대통령'을 강조한 행보다.

윤석열 후보도 부산을 거쳐 16일 호남, 충청, 강원, 17일엔 안성, 용인 등 수도권 표밭을 찾는다. 서울 첫 유세는 청계광장에서 시작한다.

안철수 후보는 대구를 시작으로 이틀 동안 김천, 안동, 영주를 순회 방문하는 일정으로 유세를 시작한다. 보수 텃밭 대구·경북 민심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심상정 후보는 15~16일 이틀 간 호남을 찾는다. 전주에서 대선 출정식을 열고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희생자 분향소와 여수 폭발사고 대책위원회 등을 찾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