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FCEV' 첫 수출

현대차가 오스트리아에 수출, 빈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된 수소전기버스[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차가 오스트리아에 수출, 빈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된 수소전기버스[사진=현대차 제공]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현대차의 친환경 수소전기버스 수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현대차의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FCEV'가 첫 수출돼 오스트리아 수도 빈의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투입됐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일렉시티 FCEV'를 오스트리아 대중교통 기업 '비너 리니엔'(Wiener Linien)에 공급, 빈 시내에서 시민들이 가장 많이 탑승하는 노선에 우선 투입돼 운행을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노선은 빈 교통의 중심인 하일리겐슈타트 역에서부터 주거단지인 되블링을 연결하는 구간으로 일렉시티 FCEV는 빈에 1대를 시작으로 그라츠 1대, 잘츠부르크 1대 등 오스트리아 주요 도시의 다양한 노선에서 순차적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현대차가 외국에 수소전기버스를 시내버스용으로 수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오스트리아 정부의 수소 인프라 확충 및 사업 주도를 위한 '하이버스 프로젝트'(HyBus Project) 일환으로 일렉시티 FCEV 3대를 공급했다.

일렉시티 FCEV는 우수한 성능과 내구성을 갖춘 180kW의 강력한 연료전지 시스템과 동급 최대 845리터에 이르는 대용량의 수소 탱크를 적용, 1회 충전으로 최대 550㎞를 주행할 수 있다.

현대차는 "긴 주행거리와 짧은 충전 시간 등 우수한 상품성을 갖춰 차량 밀도가 높고 신호등 간 거리가 짧은 빈의 도로 요건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아 하이버스 프로젝트의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일렉시티 FCEV의 오스트리아 공급을 통해 차별화된 친환경차 기술력을 입증하는 동시에 앞으로 수소전기버스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