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베이징 동계 패럴림픽은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베이징=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무현 기자】 올림픽의 성화가 다시 불타오른다.

장애인들의 스포츠 축제 2022 베이징 동계 패럴림픽 개회식이 4일 중국 베이징 국립경기장에서 개최됐다. 

베이징 동계패럴림픽은 13일까지 진행되며, 78개 종목의 경기가 펼쳐진다. 슬로건은 2022 동계올림픽과 같은 ‘함께하는 미래(Together for a Shared Future)’다.

이번 대회는 총 46개국이 참여한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벨라루스는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의 결정으로 대회에 나서지 못하게 됐다. 우크라이나는 전쟁 상황에서도 선수 20명과 가이드 9명을 출전시켰다.

중국의 유명 영화감독 장이머우가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이어 이번 패럴림픽도 총연출을 맡았다. 개회식 주제는 ‘생명의 피어남’(Blossoming of Life)이다. 바쁘게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각계각층의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함께 전 세계 사람들을 환영하는 퍼포먼스를 뽐냈다.

한국은 35번째로 입장했다. 개회식에는 윤경선 한국선수단장을 필두로 총 41명이 참가했다.

기수는 혼성 휠체어컬링 대표팀 ‘장윤정 고백’의 리드 백혜진이 맡았다. 한국 패럴림픽 역사상 최초의 여성 단독 기수이다. 

개회식 행사는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는 데 주력했다. 패럴림픽의 상징인 아지토스가 한 시각장애인의 손바닥에서 다른 이들의 손으로 옮겨지는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패럴림픽기가 게양될 때는 시각장애 관악합주단이 패럴림픽 찬가를 연주했다. 악보를 볼 수 없는 10∼22세의 학생 47명으로 구성된 합주단은 완벽한 무대를 선보이며 박수갈채를 받았다. 

최종 주자는 패럴림픽 육상에서 금메달 4개를 획득한 시각장애인 선수 리돤이었다. 

눈이 보이지 않는 리돤은 거대한 눈꽃 송이 모형의 가운데 설치된 안치대에 성화봉을 여러 차례 시도 끝에 끼워 넣으며 큰 환호를 이끌어냈다.

한편, 한국은 이번 패럴림픽에 선수 32명과 임원 50명 등 총 82명의 선수단을 파견했다. 동메달 2개가 목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