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당선인 여가부 폐지 공약 거듭 확인
기재부·산업부, 역할과 권한 변화 예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선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선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윤석열 정부 밑그림을 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진용이 갖춰지면서 새 정부 조직 개편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선거 기간 핵심 쟁점 중 하나였던 여성가족부 폐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개편 여부가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지난 13일 인수위 주요 구성안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여가부 폐지 공약과 관련 “이제는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며 공약 이행 의지를 거듭 밝힌 바 있다.

관가에서는 여가부는 물론 기재부와 산업부도 조직 개편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개편 폭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4일 인수위 안팎에서도 그동안 기재부가 수행해온 경제정책 조정 및 컨트롤타워 역할에 일부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분위기다. 다만 조직 전체를 흔들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일부에서는 금융위원회의 금융정책 기능을 기재부로 통합하고, 금융위는 금융감독에 집중하는 과거 모델로 돌아갈 것으로 보고 있다. 기재부는 역대 정부에서 통합과 분리를 거듭해왔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주도했던 산업부도 윤 당선인이 탈원전 정책 백지화를 약속한 만큼 조직개편을 피하기 어렵다고 예상하고 있다. 

산업부는 동력자원부, 상공자원부, 통상산업부, 산업자원부, 지식경제부 등을 거쳐 박근혜 정부인 2013년부터 현재의 명칭을 유지하고 있다.

산업부의 통상조직 기능 향배도 관심이다. 관가에서는 외교부가 통상조직을 가져가기 위해 물밑작업을 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명칭 변경 등 변화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