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본, 감염자 최장 8일까지 바이러스 배출 확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이 전날 대비 22만여 명이 늘어 62만1천328명을 기록한 17일 오후 코로나19 전담병원인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119 구급대원과 의료진이 병원에 도착한 환자를 감염병 전문 병동으로 이송하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17일 오후 코로나19 전담병원인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119 구급대원과 의료진이 병원에 도착한 환자를 감염병 전문 병동으로 이송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들은 증상 발현 후 최장 8일까지 감염성 바이러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7일 “오미크론에 감염된 환자가 증상이 나타난 이후 14일 이내의 558건 검체를 대상으로 전파 가능성을 조사한 결과, 감염성 바이러스가 배출되는 최대 기간은 증상발현 후 8일”이라고 밝혔다.

조사 대상 검체 가운데 백신 접종은 281건, 미접종은 277건이었다. 미접종군의 배양 양성률은 53%로, 백신접종군의 양성률(34%) 대비 1.56배나 높았다.

방대본은 “백신접종군과 미접종군 사이에 감염 가능한 수준의 바이러스 배출 기간에는 차이가 없으나, 동일한 수준의 바이러스 농도에서 백신접종군의 감염성 바이러스 배출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백신접종 효과에 따른 접종자의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미접종자에 비해 적다는 의미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바이러스가 살아있는 기간은) 대부분 7일 정도였고, 8일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경우 감염력을 약하게 보는 정도로 위험은 크지 않다”며 “7일 격리와 나머지 며칠간 일반적인 주의를 하면 사회적으로 감염 위험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