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5월 20~22일 방한, 21일 정상회담…29년만에 한국 대통령 취임 후 미 대통령 먼저 방한

[사진=EPA/연합뉴스]
[사진=EPA/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20~22일 방한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후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첫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한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28일 서면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5월 20일부터 5월 22일까지 방한하기로 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표했다"며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은 취임(5월10일) 후 11일 만에 첫 한미정상회담을 치르게 됐다.

배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개최될 한미 정상회담은 역대 새정부 출범 후 최단기간 내에 개최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 대통령의 취임 후 첫 방미보다 미국 대통령의 방한하는 것은 지난 1993년 7월에 빌 클린턴 당시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찾아 김영삼 당시 대통령과 만난 이후 29년 만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방한은 일본에서 열리는 미국, 일본, 호주, 인도의 대중국 견제 협의체인 쿼드(Quad) 정상회의 참석 일정에 포함된 내용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미국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다음 달 20∼24일 한국과 일본을 순방한다는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이 우리 정부와 경제, 국민 간 관계를 더욱 심화하기 위해 오는 5월 20~24일 한국과 일본을 방문한다"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이번 순방은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과 한국·일본과의 조약 동맹에 대한 바이든·해리스 행정부의 굳건한 약속을 증진할 것"이라며 "각국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카운터파트와 양자 회담을 열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방문일정에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은 확인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