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최근 국내 코로나19 대유행의 안정세로 사회적거리두기가 대부분 해제된 가운데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에 대한 관심을 쏠리고 있다.

하지만 정권 교체 및 선거 등을 앞두고 각자 유리한 쪽으로 계산하는 모습이 보이면서 국민들의 혼란만 커지고 있다.

우선 현재 방역당국은 이르면 다음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해제할 방침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금주 금요일(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 여부를) 일차적으로 어떻게 조정할지 결정해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국의 판단은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로 인한에 또 한번의 대유행은 없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실제로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지난주 휴대전화를 활용한 전국 이동량이 직전주보다 증가했지만 확진자 발생 규모는 오히려 줄어 들었다.

반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아직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해제하기는 이르다면서 다음달 말 쯤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인수위는 같은날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새 정부 출범 후 한달 안에 해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인수위 위원장은 "(실외 마스크 의무화 해제는) 5월 하순 정도에 상황을 보고 판단하려 한다"면서 "외국 선진국에서 실외마스크를 해제한 수준 정도로 (감염자 수가) 내려오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현재 판단으로는 당장 다음주에 실외 마스크를 벗기보다는 20여일 후인 5월 하순 정도에 판단하는 게 옳다고 생각해 그렇게 권고했다"면서 "지금까지는 (인수위에서) 권고하는 대로 현 정부에서 협조가 잘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사안을 바라보는 시선을 따갑기만 하다.

실제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라는 같은 사안을 놓고도 신-구 갈등을 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다음달 지방선거를 앞두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라는 대형 이벤트를 선점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이와 관련 한 정치권 관계자는 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현 정부에서는 실외 마스크 해제로 성공적인 K방역의 마침표를 찍고 싶을테고, 새로 들어설 정부에서는 본인들의 성과로 내세우고 싶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40대 직장인 A모씨도 "방역을 정치적인 판단으로 결정해서는 안된다"며 "지난 2년간 참고 견뎌온 국민들을 먼저 생각하는 현명한 정치를 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당초 계획대로 내달 초 야외 마스크 해제를 단행하는 방안과 해제 시기를 새 정부 출범 뒤로 미루는 방안 모두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 반장은 "(실외 마스크 착용해제에 대한 정부와 인수위의) 큰 방향성 자체는 다르지 않다고 판단한다"면서 "의견 수렴 과정에서 인수위가 제시한 의견을 비롯해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