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서 시장 관리 체계 점검
금감원, 5대 거래소 관계자 등 참여...중소 코인거래소는 빠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금융감독원이 가상자산 시장 관리 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를 구성한 가운데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금감원이 국내에서 원화마켓을 운영하는 주요 5대 거래소만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구성하면서다.

이에 중소 코인마켓거래소들은 `당국이 원화마켓 거래소의 독과점을 키운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27일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를 구성해 오는 28일 첫 회의를 개최한다.

협의회는 앞으로 가상자산 투자 위험성 제고, 거래지원(상장) 및 거래종료(상장폐지) 공통 기준 마련, 정보 비대칭성 완화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소비자 보호를 위해 가상자산 시장의 잠재적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관련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게 협의회의 목적이다.

중소 거래소들은 이와관련해 "협의회가 시장 독과점만 키울 수 있다"고 우려한다.

협의회에 업계에서는 원화마켓을 운영 중인 5대 거래소 관계자만 참여하기 때문이다.

한국디지털자산사업자연합회(KDA)는 "5개 원화마켓 거래소만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것은 정부가 원화마켓 거래소 중심의 독과점 체제를 인정하고 이를 촉진하는 것"이라며 "가상자산 리스크 대응에는 거래소 구분이 없기 때문에 중소 거래소가 참여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 거래소들도 특정금융거래정보법에 의해 가상자산사업자가 지켜야할 의무를 준수하고 있고, 루나·테라USD(UST·테라) 폭락 사태 이후 공동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협의회에 중소 거래소도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 KDA 측의 주장이다.

이날 기준 특금법에 의해 신고수리를 받은 가상자산 거래소는 총 26곳이다.

그러나 금융당국이 5대 원화마켓 거래소만을 대상으로 협의회를 구성하면서 시장에서 이들만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오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성후 KDA 회장은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와 건전한 생태계 조성에는 원화 및 코인마켓 거래소의 구분이 없다"며 "협의회에 중소 코인마켓거래소가 참여하는 방안을 금융당국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