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가상자산시장 리스크 협의회 첫 회의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은 28일 오후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의 첫 번째 회의(킥오프)를 개최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금융감독원이 가상자산 시장 관리 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매달 업계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금감원은 28일 오후 '가상자산시장 리스크 협의회'의 첫 번째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결정했다.

금감원은 루나·테라USD(UST·테라) 사태 이후 관계부처, 국회 등과 함께 가상자산 시장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가상자산시장 리스크 협의회'도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장의 잠재적 리스크 요인을 분석해 금융시장 건전성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날 협의회에는 국내에서 원화마켓 거래소를 운영 중인 5대 가상자산 거래소의 준법감시인을 비롯해 학계 교수 등 외부 전문가 9명이 참여했다.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는 각각의 소비자보호 관련 내부 통제 현황과 자가진단 결과를 발표했다.

학계에서는 가상자산 시장의 리스크를 진단하고 거래소의 내부통제기준 보완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금감원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거래소의 내부통제기준 마련 등 업계의 자율적인 노력에 정책 컨설팅을 적극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이를 통해 가격변동성이 높은 가상자산 위험이 소비자에게 부당하게 전가되지 않도록 가상자산사업자의 내부통제 및 소비자보호 역량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협의회는 가상자산의 활용도가 확대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리스크와 이에 대한 관리방안도 연구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향후 월 1회씩 정기적으로 가상자산 리스크 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논의주제에 따라 금융회사, 연구소 등 관련 참여기관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진석 금감원 부원장보는 "가상자산과 기존 금융과의 융합이 심화되는 빅블러 현상이 본격화될수록 신종 리스크가 기존 금융시장으로 전이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본 협의회에서 이에 대한 연구도 진행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잠재 리스크 관년 논의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