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소재·폐배터리 재활용·탄소저감 기술 강화...LG화학·엔솔 활약
구광모 대표 "고객경험 혁신 위해 기술 분야 선도적으로 선정해야"

28일 구광모 LG 대표가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차세대 배터리 소재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LG]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그룹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클린테크 사업을 점 찍고, 향후 5년간 국내외 관련 시장에 2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재계에서 친환경 포트폴리오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바이오 소재와 탄소저감 등의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29일 LG는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클린테크 사업을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며 위와 같은 내용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클린테크는 탈탄소·순환경제 체계 구축과 같이 친환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을 뜻하는 말이다.

최근 LG는 106조원 규모의 국내 투자계획을 공개하며 클린테크 분야에 1조8000억원을 쏟는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나온 국내외 투자계획은 앞서 발표한 내용을 확장한 것이다.

LG가 앞으로 집중할 클린테크 분야는 ▲바이오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플라스틱 ▲폐플라스틱 및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태양광·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탄소저감 기술이다.

이에 따라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계열사들의 발도 바빠질 전망이다.

먼저 LG화학은 바이오 소재 분야에서 미국 곡물기업인 ADM과 합작법인을 통해 2025년까지 미국에 7만5000톤 규모의 생분해성 플라스틱(PLA)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또 LG화학 대산공장에 바이오 원료 생산시설과 생분해성 플라스틱(PBAT) 생산시설을 신설한다.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이 활약한다.

양사는 지난해 12월 600억원을 투자해 북미 배터리 재활용 업체인 '라이사이클'의 지분 2.6%를 확보하고 배터리 핵심 소재인 황산니켈을 10년 동안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별개로 LG화학은 황산니켈을 생산하는 국내 업체 켐코와 전구체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폐배터리에서 발생하는 금속을 전구체 생산해 활용하기로 한 상태다.

또한 탄소저감 기술 분야에서 충남 대산의 나프타분해센터(NCC) 공정에서 발생하는 메탄을 이용해 연 5만톤 규모의 수소 연료를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LG는 클린테크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협업과 지분투자, 인수·합병(M&A) 등 다양한 사업 기회를 탐색할 방침이다.

28일 구광모 LG 대표가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친환경 바이오 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LG]

한편 구광모 LG 대표는 투자 계획을 발표하기에 앞서 주요 경영진과 전략보고회에서 관련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직접 계열사 연구 현장을 찾았다.

지난 28일에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 있는 LG화학 연구·개발(R&D) 연구소를 방문해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생분해성 플라스틱, 폐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현황과 전략을 살폈다.

구 대표는 "고객경험을 혁신할 수 있는 기술 분야를 선도적으로 선정해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목표하는 이미지를 명확히 세우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R&D 투자 규모와 속도를 면밀히 검토하고 실행해가자"고 말했다.

이어 "훌륭한 기술 인재들이 많이 모일 수 있도록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채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고민해달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