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품 1719건, 의약품 807건, 자동차 314건, 전년 1257건에 비해 56% 증가

공정거래위원회는 10일 지난해 리콜 건수가 3470건으로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상품에 결함이 있을때 생산업체가 회수해 점검 수리 교환 해주는 리콜(결함 보상) 건수가 지난해 3470건으로 전년보다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소비자기본법 등 19개 관련 법률에 따른 리콜이 총 3470건에 달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전년(2213건) 대비 1257건(56.8%) 급증한 것으로 총 리콜 건수와 증가 건수 모두 역대 최대다.

리콜 건수는 2011년 826건에서 2016년 1603건, 지난해 3470건으로 5년마다 약 2배씩 증가하는 추세다.

리콜은 물품에 결함이 있어 소비자의 생명·신체·재산에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 물품을 제조·수입·판매한 사업자가 수거·파기·수리·교환·환급 등 방법으로 바로잡는 행위를 의미한다.

작년에는 안전·표시기준 등을 위반한 방향·탈취제품, 캔들(양초), 세정제품, 어린이용 바닥 매트, 장난감 자동차, 마스크 패치, 허가 없이 첨가제를 사용하거나 원료 사용량을 임의로 바꾼 의약품,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전기자동차 등이 리콜됐다.

지난해에는 자진 리콜이 1306건으로 전년보다 186.8% 늘었고,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명령(1678건)과 권고(486건)에 따른 리콜도 각각 35.2%, 178.0% 늘었다.

품목별로 보면 화학 제품류(916건) 등 공산품이 전년 대비 87.7% 늘어 1719건을 차지했고, 이어 한약재와 의약외품을 포함한 의약품(807건, 361.9% 증가), 자동차(314건, 121.7% 증가), 의료기기 (284건, 1.7% 감소) 순으로 많았다.

공정위는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각 정부 부처도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법을 집행하면서 리콜 건수가 늘었다"며 "화학제품 관리 대상 범위 확대와 신고 포상금제 도입, 해외 리콜 정보 수집 기관 확대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미인증 제품과 허위 인증 제품의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각 부처에 흩어진 안전 인증 정보를 '소비자24'로 통합해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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