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급락엔 "그 원인을 잘 알면 어느 정부나 잘 해결했겠죠"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과와 관련해 공권력 투입이 임박했음을 강력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1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산업 현장에 있어서, 또 노사관계에 있어서 노든 사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서는 안 된다"며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사실상 공권력 투입 방침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전날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오찬 주례회동에서도 "노사관계에서 법치주의는 확립돼야 한다. 산업 현장의 불법 상황은 종식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후 정부는 담화문에서 "노사 간에 대화를 통해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지금과 같은 불법적인 점거 농성을 지속한다면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기업 정상화를 위한 뼈를 깎는 노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이번 불법점거 사태는 대우조선해양 및 협력업체 대다수 근로자와 국민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고, 한국 조선이 지금껏 쌓아 올린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있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정부는 노사 자율을 통한 갈등 해결을 우선하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대우조선 하청노조의 경남 거제 대우조선 옥포조선소 1독(dock·선박건조대) 점거 장기화로 건조 작업이 중단되면서 대규모 공적 자금이 투입된 대우조선의 피해 규모가 조(兆) 단위로 불어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최근 급속히 떨어지고 있는 국정수행 평가 결과에 대해 "그 원인을 잘 알면 어느 정부나 잘 해결했겠죠"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원인은 언론이 잘 아시지 않습니까"라며 이 같이 답했다.

이어 "열심히 노력하는 것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지난 4일 도어스테핑에서의 "(지지율은) 별로 의미가 없는 것"과 조금은 달라진 것으로 받아 들여진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