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원, 은행 직원의 외환거래, 자금세탁법 위반 여부도 파악 나서
기존 제재 비춰 중징계 가능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남지연 기자】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지점에서 발생했던 거액의 외환 이상 거래 중 일부가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와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자산이 해외보다 국내에서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일명 '김치 프리미엄'을 이용한 환치기일 가능성이 있어 검사 결과가 주목된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23일 우리은행에 이어 30일 신한은행 지점에서 발생한 거액의 외환 이상 거래에 대한 수시 검사에 나선 바 있다.

조사 결과 거래액의 일부가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와 관련됐음을 확인하고 추가 파악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 지점의 외환 이상 거래 규모는 8000여억 원 수준이며, 신한은행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1조여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은 가상 자산과 연루돼 차익 거래를 했는지, 중국계 불법 의심 자본과 연결됐는지, 자금세탁 목적이 있는지 등을 다각도에서 검토 중에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의 관련성은 확인이 조금씩 되는 상황"이라면서 "다만 김치 프리미엄이라든지 환치기라든지 이런 건 해외 쪽까지 봐야 하는데 우리가 해외 쪽 상황은 알 수 없으니 단정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 하나은행 지점이 유사한 사례로 영업 정지를 당한 사례가 있어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문제가 사실로 확인된다면 이보다 강력한 제재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 5월 2000억 원대 규모의 외환 거래법 위반으로 금감원으로부터 과징금 5000만 원을 부과받았다.

또한, 한 지점은 업무의 일부를 4개월 정지당하며 외환 거래법 위반으로 은행 지점 업무가 일정 정지된 경우는 사실상 처음이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지점의 거액 외환 이상 거래 또한 최근에 문제가 됐던 하나은행 지점의 사례와 유사한 것으로 보고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