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 내역 등 수사에 필요한 자료 확보에 나서
지난달 테라폼랩스 관계자 무더기 출국 금지

한국산 가상자산 루나 폭락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20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강남구 업비트 앞에서 대기하는 취재진의 모습. [연합뉴스]
한국산 가상자산 루나 폭락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20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강남구 업비트 앞에서 대기하는 취재진의 모습. [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검찰이 20일 가상화폐 루나(Luna) 폭락 사태와 관련,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단장 단성한)은 이날 오후 5시30분께부터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7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합수단은 발행사 테라폼랩스 최고경영자 권도형씨와 공동창업자 신현성씨 등 관련자들의 '루나-테라' 거래 내역 등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또 관련자들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 8곳도 압수수색하고 있다.

합수단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전산 자료 등을 면밀히 분석한 뒤 사건 참고인들을 불러 루나-테라 폭락 사태가 권 대표 등의 고의에 의한 것인지, 사기적 부정거래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피해 규모도 특정할 계획이다.

지난 5월 루나 폭락과 테라USD(UST)의 디페깅(depegging·스테이블코인이 1달러에 유지되지 않는 상태)으로 손실을 본 투자자들은 권 대표와 신씨 등을 검찰에 사기 및 유사수신행위규제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했다.

합수단은 지난달엔 서울지방국세청에서 권 대표의 탈세 의혹을 뒷받침할 세무 자료들을 확보하기도 했다.

합수단은 약 2개월간 법리 검토와 함께 테라폼랩스 전 직원들을 상대로 수사를 진행해 왔으며, 이번 압수수색으로 수사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5월 초 한국형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는 99.99% 이상 대폭락, 투자자들을 큰 혼란에 빠지게 했다. 이에 검찰은 테라폼랩스 관계자들을 무더기로 출국금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