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 등이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코스피 지수 등이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연방준비제도(Fed) 인사들의 공격적 긴축 발언이 어어지면서 긴축 흐름에 취약한 흐름을 보이는 기술주들의 하락이 이어지며 글로벌 증시는 전반적 약세를 보였다.

국내증시도 이에 동반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으나 외국인의 지속적인 코스피 현물 순매수력으로 보아 상승 3파중 2파격 일부 조정흐름으로 소화시킬 가능성이 존재한다. 

외국인은 지난 7월 14일 이후 본격적으로 코스피 현물 순매수력을 이어오며 누적으로 매수 포지션을 쌓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틀 연속 순매도를 보이지 않는 이상 글로벌 증시에 일부 동조되는 약세 흐름을 보이더라도 반등 기조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코스피는 기술적으로 2530선을 넘어서는 것을 실패하고 기술적 조정을 받아 2480선의 지지력을 받고 있다. 따라서 금일 2480선의 지속 지지 여부나 이탈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핵심이고, 이탈시에는 2440~2430선 부근까지 조정력을 염두에 둬야 한다. 2430선만 크게 이탈시키지 않는다면 재차 반등 흐름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 

오는 25일(현지시간)부터 2박3일 동안 미국에서 잭슨홀 미팅이 열린다. 여기서 파월연준의장의 발언을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라 발언 이전까지는 시장이 지지 부진한 흐름을 보일 수도 있다.

잭슨홀미팅은 미국 연방은행인 캔자스시티 연방은행이 매년 8월 주요국 중앙은행 총재 및 경제전문가들과 함께 와이오밍주의 휴양지인 잭슨홀에서 개최하는 경제정책 심포지엄이다. 

19일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유럽 최대 구리 생산업체 독일 아우루비스 제품 가격 인상 추진 소식 속 이구산업, 대창, 서원, 국일신동 등 일부 비철금속 테마가 상승 마감했다.

제이준코스메틱은 알에프텍 지분 전량 양도 결정 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알에프텍도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KH 전자, 대신정보통신, 랩지노믹스, 에이치와이티, 대창 등이 있다.

금일 쏘카(403550)가 신규상장이 예정되 있다. 쏘카는 전국 규모의 카셰어링 사업(카셰어링, 중고차판매, 월정기 카셰어링 및 플랫폼)과 플랫폼 주차서비스,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다. 이에 관련주로 주목받았던 캠시스, 스톤브릿지벤처스, 롯데렌탈 등이 변동성이 나올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