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모집 인원 감소...교과종합평가 신설 및 의약학계열 선발
학생부종합 면접인원 3배수로 축소 및 수능 최저학력기준 폐지

경희대 서울캠퍼스 본관. [사진=경희대]
경희대 서울캠퍼스 본관. [사진=경희대]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2023학녀도 경희 수시모집 일정 약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희대가 수시모집 전형의 주요 변경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24일 경희대는 2023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으로 2910명(54.7%), 정시모집에서 2409명(45.3%) 등 총 5319명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 555명, 학생부종합전형 1554명, 논술우수자전형 487명, 실기우수자전형 314명을 선발한다. 

정시모집은 수능위주전형 2176명, 실기전형 233명을 뽑는다. 

경희대에 따르면 이번 수시모집의 주요 변경사항은 △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교과종합평가 신설 및 의예과, 한의예과(인문, 자연), 치의예과, 약학과 선발 △ 수시 모집인원 감소(학생부종합전형 10.6% 축소(184명 감소), 논술우수자전형 2.8% 축소(14명 감소), 실기우수자전형인원 10.2% 확대(29명 증가)) △ 수시모집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전형) 면접인원 3배수로 축소 및 수능 최저학력기준 폐지 등이다. 

각 전형별 변경사항을 살펴보면 우선 경희대는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에서 555명을 선발한다.

지역균형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3개 학기 이상의 교과 성적이 있는 학생으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하는 전형이다. 

이 전형의 주요 변경사항은 올해부터 '교과종합평가'를 실시하는 점이다.

2022학년도에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및 비교과(출결·봉사) 성적을 100%로 선발했다면 올해부터는 교과 및 비교과 성적 70%에 교과종합평가 30%를 합산해 총점 순으로 선발한다.

교과종합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중 '교과학습발달상황'에 해당하는 교과 성적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만으로 평가하며, 학업역량과 진로역량 2가지 평가요소로 평가한다.

평가 척도는 우수(A), 보통(B), 미흡(C)이며 절대평가한다. 

또한 지역균형전형에서 의예과, 한의예과(인문, 자연), 치의예과, 약학과 등 의·약학 계열에서도 학생을 추가 선발하는 점이 달라졌다.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네오르네상스 전형에서 1100명, 고른기회전형(Ⅰ)에서 241명, 고른기회전형(Ⅱ)에서 90명 등 총 1554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변경 사항은 모집인원이다.

네오르네상스전형 모집인원은 전년 대비 114명 감소했고, 고른기회전형(Ⅰ) 모집인원은 123명 증가했다.

고른기회전형(Ⅱ) 모집인원은 전년과 동일한다.

또한 네오르네상스전형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폐지됐으며, 1단계 합격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면접평가 인원이 4배수에서 3배수로 줄었다.

다만 면접방식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의학계열을 제외한 모집 단위는 공통질문(지원동기, 가치관 및 인성 등) 및 개인 서류확인 면접으로 8분 내외, 의학계열 모집 단위는 출제문항, 공통질문 및 개인서류 확인면접으로 18분 내외로 면접을 실시한다. 

고른기회전형Ⅰ·Ⅱ의 경우 올해부터 다단계평가가 아닌 일괄합산 방식으로 서류평가 70%, 학생부 교과 성적 30%로 선발한다. 

국가보훈 대상자,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지원 대상자 등을 별도로 선발하지 않고, 통합해 선발한다.

또한 올해부터 고른기회전형(특성화고교졸업자)는 정시모집에서 선발한다. 

수시 논술우수자전형에서는 전년 대비 14명 줄어든 487명을 모집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전년과 동일하다.

인문, 자연계열은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5이내, 의·약학계열은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4이내다.

탐구영역은 상위 1개 과목만 반영하고, 한국사는 인문, 자연, 의·약학계열은 5등급 이내여야 한다.

체육계열은 국어, 영어 중 1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 한국사 응시는 필수이다. 

수시 논술우수자전형 중 자연계열 논술은 수학 시험만 응시하면 된다.

의·약학계열은 수학이 필수이며, 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한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실기우수자전형에서는 전년보다 29명 많은 314명을 선발한다.

실기우수자전형은 올해 실적평가 없이 실기고사 80%와 학생부 성적(교과·비교과) 20%를 일괄합산해 선발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특히 체육 특기자의 경우 학교생활 충실도 반영을 위해서 학생부에 '학교폭력 사실'이 기재된 경우 정도에 따라 심의를 거쳐 전형 제외 또는 감점을 받을 수 있다. 

컴퓨터공학과 6명, 소프트웨어융합학과 4명 등 총 10명을 선발하는 K-SW인재 전형은 올해까지만 선발한다.

K-SW 전형방법은 전년도와 동일하다. 

이외에도 경희대는 2023학년도 대학 편제 개편에 따라 호텔관광대학 학과(부) 및 입학정원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까지 선발하던 호텔관광대학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경영학부(148명)은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경영학과 111명과 조리&푸드디자인학과 37명으로 각각 분리해 선발한다.

관광학부는 관광·엔터테인먼트학부로 명칭을 변경해 관광학과와 문화엔터테인먼트학과로 세분화됐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비교과(봉사) 만점 최대시간을 기존 15시간에서 8시간으로 축소했다.

한편, 2023학년도 수시모집 전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경희대 입학처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