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표단, 美 '인플레 감축법'에 대한 우려 전달...일부 법개정 요청

29일 안성일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이 인천공항에서 출국장으로 향하는 모습.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으로 구성된 정부 합동대표단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기 위해 미국을 긴급 방문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으로 한국산 전기차가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한미 양국이 본격 협의에 나섰다.

30일(현지시간) 정부 합동 대표단은 미국 무역대표부(USTR)와 상무부 관계자를 만나 전기차 보조금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대표단은 안성일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과 손웅기 기획재정부 통상현안대책반장, 이미연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장 등으로 구성됐다.

최대 현안은 미국이 최근 제정한 인플레이션 감축법이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주요 정책 과제를 포함한 이 법안은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 미국산 전기차만 포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미국에서 전기차를 생산·조립하지 않는 기업들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의미인데, 현대차그룹 또한 차량을 국내에서 만들어 수출하고 있어 불이익이 예상된다.

이에 대표단은 세라 비앙키 USTR 부대표와 상무부 차관보 등과 회동하며 한국 정부의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현대차의 북미 전기차 공장이 완공되는 2025년까지 법안의 조항을 유예하는 등 일부 개정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USTR은 "비앙키 부대표와 안 실장이 양국의 번영을 지지하기 위해 한미 간 긴밀한 무역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양측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문제에 대한 한국의 우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고, 향후 이 문제에 대해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기로 동의했다"고 말했다.

한편 대표단은 31일까지 워싱턴 DC에 머물며 미 재무부와 국무부 등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개선 대책을 협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