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접속 차단에 반정부시위 격화 조짐

[트루스토리] 이소연 기자 = 반정부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터키가 ‘트위터 금지령’을 실행에 옮겨 현지 사회가 들끓고 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가 트위터 서비스 중단 경고를 한 뒤 실제로 트위터 접속이 차단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들이 2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날 터키 내 상당수 트위터 사용자들은 웹사이트(Twitter.com)에 접속하면 터키 통신청 출처의 성명이 뜬다고 반발했다. 성명에는 의회에서 통과된 콘텐츠의 유해성을 판단해 인터넷주소를 차단할 수 있다는 법안 문구가 포함됐다

터키의 이 같은 조치는 최근 트위터를 중심으로 총리의 부정부패 연루설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터키는 오는 30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

에르도안 총리는 이날 부르사에서 지방선거 유세를 하면서 “나는 국제 사회가 뭐라고 말하든지 신경 쓰지 않는다. 모두가 터키 공화국의 힘을 목격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트위터를 뿌리 뽑을 것”이라며 터키에서 소셜미디어 사용을 금지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지난 6일에도 자신의 통화를 감청한 녹음파일이 유튜브에 잇따라 공개되자 필요하면 유튜브와 페이스북의 접속을 차단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당시 에르도안 총리는 민영방송인 ATV와 인터뷰에서 “오는 30일 지방선거를 치른 다음 인터넷의 부정적 문제에 추가 조치를 하겠다”며 접속 차단 방침을 밝혔다.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에르도안 총리가 아들에게 1조원대 비자금 은닉 지시를 하는 내용을 담은 전화 통화 내용이 지난 달 외부에 유출됐고, 이 같은 내용들은 트위터를 비롯한 SNS를 통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자국의 반정부 시위의 불을 지폈다.

총리 측은 다급하게 진화에 나섰다. 트위터가 사실과 다른 선동적인 글들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통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터키 총리실은 성명을 내고 “트위터 접속 차단 조치는 트위터가 일부 불법적 내용의 링크를 삭제하라는 터키 법원의 명령을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트위터 차단 발언으로 비판 여론이 제기되자 압둘라 귤 대통령은 “그것들(유튜브와 페이스북)은 매우 중요한 플랫폼”이라며 “차단하는 것은 안 된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터키 트위터 사용자들 역시 우회 접속 방법을 시도하거나 접속 차단에 항의하는 계정을 만들어 반정부 시위를 독려하고 있다.

한편 터키는 지난 2007년 국부(國父)인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를 모독하는 영상을 올렸다며 처음으로 유튜브 접속을 금지했고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유튜브 접속을 차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