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철도 노조 12곳 중 두 곳, 노사 잠정 합의안 부결 파업 가능성↑...예상 경제 손실 하루 평균 20억달러 달해
내달 말 또는 12월 초 파업 예고 韓 철도노조...화물연대와의 파업 시기 중첩 가능성에 물류 대란 우려 확산

미국 철도. [EPA 제공=연합뉴스]
미국 철도. [EPA 제공=연합뉴스]

【뉴스퀘스트=장예빈 인턴기자 】 미국의 주요 철도 노조가 지난달 마련된 노사 잠정 합의안을 부결하면서 미국 전역이 철도 파업으로 인한 공급망 혼란을 겪을 우려가 커졌다.

27일(현지시간) CNN방송의 보도에 따르면 26일 철도 설치·유지·보수 담당 노동자 6000명 이상을 대표하는 노조 ‘철도신호인형제단’(BRS)이 사측과의 잠정 합의안을 두고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60.57%가 반대, 찬성은 39.23%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잠정 합의안은 지난달 15일 미국 철도 노사가 파업을 하루 앞두고 진행한 협상에서 마련된 것으로 24% 임금 인상과 5000달러(약 700만원)의 보너스, 병원 진료를 위한 무급 휴가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마이클 볼드윈 BRS 회장은 부결 이후 “이번 투표는 BRS 사상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다”며 ‘(잠정 합의안이) 유급 병가 휴가를 누릴 기본권을 침해한다“고 말했다.

앞서 철로 정비 노동자 약 2만3000명을 대변하는 노조 ’BMWED’ 역시 이달 초 찬반 투표를 시행해 잠정 합의안을 부결하기로 한 바 있다.

파업을 막기 위해서는 BRS, BMWED 포함 철도 노동자 11만5000명을 대표하는 12개 노조 모두 해당 잠정 합의안에 동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달 19일부터 미국 주요 철도 운행이 중단될 가능성이 커졌다.

미국의 철도 운행은 미국 내 화물 운송의 30%를 담당하고 있는 만큼 파업 진행 시 물류 대란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전미철도협회는 앞서 철도 파업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하루 평균 20억달러(약 2조8000억원)로 추산했다.

미국 농업인연맹(AFBF), 전미소매연맹(NRF) 등 300개 경제단체들은 27일 파업으로 인한 피해를 우려해 바이든 대통령에 공동으로 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서한에서 ”철도 파업이 미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추가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노사 합의안이 최종 승인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AP통신은 반대표를 던진 노조가 내달 19일 전까지 다시 협상에 들어가기로 동의했기 때문에 당장의 파업 위협은 없다고 전했다.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 역시 ”잠정 합의안에 대한 반대가 있지만 우리경제가 즉각적인 위협에 놓인 것은 아니다“면서 ”철도 시스템의 정상적 운영 유지를 위해 행정부가 적절한 조처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역시 철도 노조의 총파업이 예고되면서 물류 대란의 가능성이 커졌다.

전국 철도노조는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조합원 투표를 거쳐 68.09%의 찬성률로 쟁의 행위 돌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철도 노조가 총파업을 결정한 것은 2019년 이후 3년만이다.

철도노조는 수서발 고속철도(SRT) 운영기관인 SR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통합하고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철도 구조조정(관제권·시설 보수권 이관, 정비사업 민간 개방)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국토부는 철도 구조조정이 철도 안전확보를 위한 절차라며 철도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내부 논의를 거쳐 내달 말 또는 12월 초에 총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화물연대 역시 구체적인 파업 시기를 논의하고 있는 만큼 물류난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됐다.

지난 6월 화물연대의 단독 파업 당시 전국적인 공급망 마비로 철도가 동원됐으나, 이번 파업의 경우 철도파업과 화물파업 모두 진행될 상황에 놓여 대체 운송수단 확보마저 어려워지면서 이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