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통화·재정 정책, 금융시장 위험과 관련한 3가지 시나리오 전망
반도체·2차 전지·철강금속 등 주도 업종 지목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 1.6%로 전망…완만한 경기 침체 우려

하나증권 연구진은 내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을 1.6%로 잡으면서 주목해야 할 업종으로 반도체, 2차 전지, 철강금속 등을 꼽았다. 사진은 경기 불황 관련 컴퓨터그래픽. [사진=연합뉴스]
하나증권 연구진은 내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을 1.6%로 잡으면서 주목해야 할 업종으로 반도체, 2차 전지, 철강금속 등을 꼽았다. 사진은 경기 불황 관련 컴퓨터그래픽.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금리가 경제 성장률보다 높은 상황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글로벌 경제의 불안정성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주요 각국들의 내수 경제가 심각하게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진 내년 상황도 낙관적으로 보긴 힘들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17일 하나증권은 ‘2023년 리서치 전망 포럼’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금융시장을 둘러싼 현황과 전망에 대해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에서 이재만 글로벌투자분석팀 팀장을 비롯한 하나증권 연구진은 ▲인플레이션 ▲통화·재정 정책 ▲금융시장 위험 등을 통해 최상, 중간, 최악의 경우를 가정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먼저 인플레이션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종결된다고 가정했을 때 원유를 비롯해 에너지 가격 안정이 전개되면 현재 상황보다 크게 진정될 것으로 기대됐다.

다만, 물가의 점진적 하락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률은 내년 말까지 3%대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하나증권 연구진의 분석이다. 여기에 추가로 임금 상승 등으로 수요 측 물가 압력이 유지될 가능성도 있다.

연구진은 “만약 시중 유동성이 늘어나면서 물가 압력이 확대되고, 에너지 공급이 차질을 빚게 되면 인플레이션이 급등하는 최악의 사태를 맞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통화·재정 정책과 관련해서는 금리 인상이 2023년 초까지 이어질 수 있으나, 경기 침체 압력이 커지면서 긴축 여력을 소진할 것으로 관측했다.

연구진은 “물가상승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면서 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이 제한적인 수준으로 전개되면 최상”이라며 “반면에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로 중앙은행이 긴축적 통화정책 지속할 경우를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금융시장 위험에 대해서는 금리 상승과 달러 강세 영향으로 신흥국 부채 부담이 커지는 상황을 가장 우려했다.

선진국 부동산 시장 위축과 신흥국의 연쇄적 디폴트 우려가 상존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미국 단기자금시장의 유동성 리스크가 일부 상존하고 있다”며 “저소득 신흥국 위주로 디폴트 위험이 부각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글로벌 경제 상황을 고려했을 때 내년 국내 주식시장을 주도할 업종으로는 반도체, 2차 전지, 철강금속 등이 지목됐다. 

연구진은 반도체 분야에서 DRAM은 철저한 공급 제한으로 내년 하반기에 밸런스 수급이 예측되는 등 수요와 공급의 치열한 눈치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국민 대장주’라고 불리는 삼성전자는 중장기적으로 경쟁력이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는 게 연구진의 전망이다.

연구진은 “미국 IT 투자 사이클과 국내 반도체 이익 사이클은 연관성이 높은 편”이라며 “미국 IT 투자 사이클 변동 상황을 고려했을 때 국내 반도체 이익 사이클은 내년 1분기가 저점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또 2차 전지 분야는 공급망 재편과 보호 무역주의가 강화되고 있는데 국내 기업들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공급망 구축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됐다.

철강 분야는 중국이 내년 재정정책을 본격화하고, 방역 완화 기조로 돌아서면서 점진적 회복이 점쳐졌다.

다만 연구진은 내년에도 글로벌 경제가 침체되는 현상을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도 매우 낮게 추정했다.

연구진은 “미국 연방준비제도를 비롯해 대다수 중앙은행들이 금리 인상을 지속해왔기 때문에 주요국 내수 경제 위축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경제는 연간 1.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수출 부진과 금리 부담으로 인한 내수 약화가 동반될 소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