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취화선의 포스터
영화 취화선의 포스터

【뉴스퀘스트=김승국 전통문화칼럼니스트】 민요란 민중들 사이에서 저절로 생겨나서 전해지는 노래로서 민중의 소리이고, 민족의 정서를 가장 잘 함축하고 있는 노래다. 그런데 민요라는 용어는 일제 강점기에 학자들에 의하여 등장한 용어이다. 우리나라에선 그 이전에는 그냥 ‘소리’라 하였다. 요즘 음악학자들은 경기, 호남, 평북과 황해도 민요를 경기민요, 남도민요. 서도민요라고 칭하지만, 국악인들 사이에선 아직도 경기소리, 서도소리, 남도소리라고 칭하는 것이 오히려 자연스럽다. 그래서 ‘소리’가 우리의 전통적 용어이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경기소리, 서도소리, 남도소리라고 칭해주시면 더 우리 음악에 가까워지실 것 같다.

  우리 ‘소리’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소리는 단연 남도소리 중 ‘흥타령’이다. ‘흥타령’은 육자배기 남도 계면조 선율에 얹혀 구성지고 애절하다. ‘흥타령’은 그 구성진 소리도 애절하고 멋스럽기도 하려니와 그 가사가 온 마음을 흔들어댄다. ‘흥타령’은 남도민(南道民)의 삶의 모습과 과정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며 노래의 형태로 정착된 우리의 소리이다. 서민의 삶의 애환 속에서 빚어진 가사라는 점에서 진정성이 느껴진다. ‘흥타령’ 안에는 기쁨과 슬픔이 있고, 사랑과 원망이 있고, 이별의 한과 위로의 정이 깃들어 삶의 형태가 그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가사 또한 문학적으로 매우 우수하다. 

  ‘창밖에 국화를 심고/ 국화 밑에 술을 빚어 놓으니/ 술 익자 국화 피자/ 벗님 오자 달이 돋네/ 아희야 거문고 청 쳐라/ 밤새도록 놀아 보리라’로 시작하는 <흥타령>은 2002년 임권택 감독, 최민식 주연의 영화 ‘취화선’의 주제곡으로 김수연 명창의 소리로 널리 알려졌다. 24절의 긴 가사로 되어있는 ‘흥타령’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꿈이로다’와 ‘빗소리도 임의 소리’이다. ‘흥타령’의 ‘꿈이로다’의 가사를 보면 어떻게 이런 멋들어진 가사에 구성진 선율을 얹혔는지 무릎을 치지 않을 수 없다.

‘꿈이로다 꿈이로다 모두가 다 꿈이로다/너도 나도 꿈속이요 이것저것이 꿈이로다/꿈 깨이니 또 꿈이요 깨인 꿈도 꿈이로다/꿈에 나서 꿈에 살고 꿈에 죽어 가는 인생/부질없다 깨려거든 꿈은 꾸어서 무엇을 헐거나/아이고 데고 허허 어허루 성화가 났네

영화 취화선에서 흥타령을 부르는 김수연 명창 
영화 취화선에서 흥타령을 부르는 김수연 명창 

  인생사 다 허망하고 다 부질없는 것인데 집착하지 말고 유유자적하며 살아가자는 소리이다. 그토록 내가 좋아하게 된 데에는 ‘꿈’이라는 말을 묘하게 반복 배치하면서 ‘인생사 꿈이요, 꿈같은 것이 인생사’라는 메시지가 자연스럽고도 강렬하게 마음에 와닿는다. 

  보통 인생은 일장춘몽(一場春夢)이라는 말을 흔히 듣는다. 일장춘몽이라는 것은 ‘한바탕의 봄 꿈’이라는 뜻의 고사성어인데 북송(北宋)의 문관 조령치(趙令畤)가 지은 ‘후청록(侯鯖錄)’에 적혀있는 내용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중국 북송 때의 최고의 시인 소동파(蘇東坡)가 벼슬을 버리고 귀향한 이후 유유자적하게 산책하고 있는데, 지나가던 한 아낙네가 벼슬자리에 앉아있던 지난날은 '한바탕의 봄 꿈'이셨습니까? 라 물은 것에서 유래된 고사성어라고 한다.

       ‘흥타령’ 중 ‘빗소리도 임의 소리’ 또한 압권이다. 

‘빗소리도 임의 소리 음~ 바람 소리도 임의 소리/아침에 까치가 울어 대니 행여 임이 오시려나/삼경이면 오시려나 고운 마음으로/고운 임을 기다리건만 고운 임 오지 않고/베갯머리만 적시네/아이고 데고 허허 어허루 성화가 났네 에~’ 

  떠나간 임을 기다리는 여인의 애절한 심정이 절절히 묻어나오는 가사이다. 그 어느 가사가 떠나간 임을 그리워하는 여인의 마음을 이토록 잘 표현해낼 수 있을까. 못 이룬 사랑에 가슴 속 깊이 숨겨놓은 옛 임이 있는 사람이라면 ‘빗소리도 임의 소리’가 더 마음에 와닿을 것이다. 

창을 하는 김수연 명창
창을 하는 김수연 명창

  무한경쟁의 팍팍한 사회에서 삶에 지친 분들께서는, 특히 아직도 흥타령을 못 들어 보신 분들은 유튜브에서라도 ‘흥타령’을 검색하셔서, 욕심 다 내려놓으시고 마음 편히 ‘흥타령’을 들어보시는 것이 어떨까 한다. 꿈이로다 꿈이로다 모두가 다 꿈이로다 너도 나도 꿈속이요 이것저것이 꿈이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