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오후 설 명절을 앞두고 서울시 마포구 망원시장을 방문, 시장 상인들을 만난 뒤 검찰 소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오후 설 명절을 앞두고 서울시 마포구 망원시장을 방문, 시장 상인들을 만난 뒤 검찰 소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

◇ 이재명, 검 소환에 "아무 잘못 없지만 또 오라니 가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8일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소환조사 통보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마포구 망원시장을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형식적 권력을 갖고 그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 아무 잘못도 없는 저에게 또 오라고 하니 제가 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는 "저는 국정, 그리고 당무를 해야 되겠다"며 "수없이 많은 현안들이 있는 이 상황에서 주중에는 일을 해야 하니 27일 아닌 28일에 출석하겠다"고 덧붙였다.

 

◇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연임 도전 포기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18일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우리금융 회장 연임에 나서지 않고 최근 금융권의 세대교체 흐름에 동참하겠다"면서 "앞으로 이사회 임추위에서 완전민영화의 가치를 바탕으로 그룹 발전을 이뤄갈 능력 있는 후임 회장을 선임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손 회장이 후보에서 제외되면서 차기 회장 후보에 내부 출신으로는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박화재 우리금융지주 사업지원총괄 사장, 권광석 전 행장, 남기명 전 우리은행 국내부문장 등이, 외부 출신으로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과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 KB국민은행, 주택담보ㆍ전세대출 금리 최대 1.3%p 인하

KB국민은행은 26일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최대 1.30%p 낮춘다고 18일 밝혔다.

KB주택담보대출 신규코픽스, 신잔액코픽스 기준 변동금리는 각 최대 1.05%포인트, 0.75%포인트 인하된다.

KB주택전세자금대출, KB전세금안심대출, KB플러스전세자금대출의 금리도 하향 조정되는데, 특히 KB전세금안심대출의 경우 신규코픽스 기준 최대 1.30%포인트 낮아진다.

KB플러스전세자금대출의 신잔액코픽스 기준 금리 역시 0.90%포인트 떨어진다.

 

◇ 코인 `김치 프리미엄' 노려 4조원대 불법 송금...20명 기소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의 시세가 해외 거래소보다 높게 형성되는 현상인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리고 4조원대 외화를 해외로 불법 송금한 일당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국제범죄수사부(나욱진 부장검사)와 서울본부세관 조사2국(이민근 국장)은 외국환거래법 위반·특경법상 알선수재 등 혐의로 불법 해외송금 총책과 브로커 등 11명을 구속기소하고, 9명을 불구속기소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들은 2021년 1월∼2022년 8월 256명의 계좌에서 돈을 모아 4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9개 은행을 통해 총 4조3000억원 상당을 해외로 불법 송금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과정에서 금융당국의 눈을 피하려고 무역대금을 송금한 것처럼 꾸민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이렇게 송금한 돈으로 중국 일본 홍콩 호주 등 해외 코인거래소에서 가상자산을 사들인 뒤 국내 코인거래소로 전송해 `김치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에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익금은 자금 제공자들과 나눠 가졌다.

18일 오전 경찰들이 국정원 압수수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서울 중구 민주노총 서울 사무실 앞 통행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
18일 오전 경찰들이 국정원 압수수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서울 중구 민주노총 서울 사무실 앞 통행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

◇ 국정원, 민주노총 본부 압수수색

국가정보원과 경찰청이 18일 오전 9시10분께부터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국정원과 경찰에 따르면 국정원은 민주노총 본부 국장급 간부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법원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사무실에 진입하려는 국정원, 경찰과 2시간 넘게 대치 중이다. 이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국정원은 비슷한 시각 서울 영등포구의 민주노총 산하 보건의료노조 사무실도 압수수색 중이다.

이날 압수수색은 국정원이 수사중인 제주도 진보 진영 인사들에 대한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