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점의 부정행위, 단 한 푼의 부정한 돈 취하지 않았다"
"이번 구속영장 청구는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에 의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16일 오전 난방비 지원 점검을 위해 서울 관악구 조원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에 의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16일 오전 난방비 지원 점검을 위해 서울 관악구 조원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 "오늘은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이 검찰 권력 사유화를 선포한 날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에 대한 검찰의 사전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 "사사로운 정적 제거 욕망에 법치주의가 무너져 내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혐의에 대해 "제가 한 일은 성남시장으로서 주어진 권한으로 법과 절차에 따라 지역을 개발하고 주민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민간에 넘어갈 과도한 개발이익 일부를 성남 시민에게 되돌려준 것"이라며 "단 한 점의 부정행위를 한 바가 없고 부정한 돈을 단 한 푼도 취한 바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도주나 증거 인멸 우려가 없다는 점도 강조하며 "물가폭탄과 이자폭탄으로 국민의 삶이 무너지는데 국정의 전반을 책임져야 할 제1야당 대표가 국민 곁을 떠나겠느냐"며 "사상 최대 규모의 수사팀에 의해 수년간 수사가 이뤄지고 백 번도 넘는 압수수색에 수백 명의 관련자 조사를 다 마쳤는데 인멸할 증거가 남아있기나 하느냐"며 반박했다.

이어 "수치스럽긴 했지만 오라면 오라는 대로 검찰 소환 요구에 임해서 조사에 성실히 임했다"며 영장 청구의 부당함을 주장했다.

이 대표는 또 이승만 정권의 조봉암 사법 살인, 박정희 정권의 김영삼 의원 제명, 전두환 정권의 김대중 내란음모 조작 사건 등 과거 독재정권의 사례를 거론하며 "이번 구속영장 청구는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검사 독재정권의 헌정 질서 파괴에 의연하게 맞서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 및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엄희준·강백신)는 이 대표에 대해 특경법위반(배임)과 특가법위반(뇌물), 이해충돌방지법위반, 구 부패방지법위반 및 범죄수익은닉규제법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대장동·위례 개발 과정에서 직무상 비밀을 이용해 이득을 취득했다고 봤다. 또 대장동 개발사업을 진행하며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적정 배당이익에 현저히 미치지 못하는 확정이익 1830억원만을 배당받도록 하는 등 4895억원 상당의 이익을 취득하고 성남도시개발공사에 같은 금액 상당의 손해를 입혔다고 판단했다.

성남FC 의혹도 영장 내용에 포함됐다.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네이버, 두산건설, 차병원 등 기업으로부터 133억여원의 후원금을 받고 건축 인허가 등 편의를 제공한 혐의(제3자 뇌물죄)를 적용했다.

이 대표를 구속하려면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돼야 한다. 재적인원 과반수 출석, 출석 과반수 찬성으로 동의안이 가결되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된다. 민주당이 과반 이상 의석수를 차지한 상황이라 체포동의안이 통과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