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KT 숏리스트 공정성 문제 제기...검찰 수사 등 촉구
시민단체 및 노조, 정치권의 과도한 인사권 개입 비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KT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자 선정에 공정성문제를 제기하며 인선 중단을 요구했다. 사진은 KT 광화문 사옥. [사진=연합뉴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KT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자 선정에 공정성문제를 제기하며 인선 중단을 요구했다. 사진은 KT 광화문 사옥.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KT 차기 대표이사 후보자군이 전·현직 KT 인사 4인으로 좁혀진 가운데 정치권에서 'KT 대표이사 인선 즉각 중단'을 요구해 논란이 되고 있다.

33명의 KT 대표이사 후보군 가운데 최종 후보로 KT 출신만 선정된 것이 ‘제 식구 밀어주기’식의 행보라는 것이다.

하지만 업계의 시각은 다르다. 정치권이 코드인사를 단행하기 위해 공개적 비판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중, 권성동, 김영식, 윤두현, 하영제, 허은아, 홍석준 의원은 2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군이 전·현직 KT 출신 인원으로 구성된 것은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KT의 차기 대표이사 인선 작업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앞서 KT는 지난 28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인선자문단의 심사를 거쳐 ▲박윤영 전 KT 기업부문장(사장) ▲신수정 KT 엔터프라이즈부문장(부사장)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 ▲임헌문 전 KT 매스총괄(사장) 등 4명을 차기 대표이사 후보면접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차기 사장인선이 ‘그들만의 리그’ 전락해 버렸다”며 “철저히 내부 특정인들의 이해관계 속에서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며 이권카르텔을 유지하려는 전형적인 수법”이라고 했다.

이들은 이번 경선의 공정성도 문제 삼았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경림 사장은 현재 대표 선임 업무를 하고 있는 이사회의 현직 맴버로 심판이 선수로 뛰고 있는 격으로 출마 자격이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KT 이사회는 이를 무시하고 윤경림 사장을 후보군에 넣어 그들만의 이익 카르텔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KT 내부에서는 구현모 대표가 수사 대상이 되자 갑자기 사퇴하면서 자신의 아바타인 윤경림을 세우고 2순위로 신수정을 넣으라는 지시를 했다는 소문도 무성하다”고 지적했다.

또 “검찰과 경찰은 구 대표와 일당 등에 대한 수사를 조속히 착수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 코드를 발동해 국민의 기업인 KT가 특정 카르텔의 손에 놀아나지 않도록 엄단 대책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여당 의원들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누리꾼들은 "정치권이 노골적으로 ‘낙하산 인사’를 투입하기 위해 KT를 압박하고 있다"며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누리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및 국민의힘 의원 블로그 댓글 등을 통해 “정치권에서 이미 KT 대표이사 자리를 낙점한 것이 아니면 이렇게 공개적으로 비판할 수 없다”, “불법이 있었다면 수사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수사기관이 아닌 국회의원들이 이렇게 요구하는 건 외압이 아닌가”, “외부 출신도 능력과 자질이 되고 대표이사로서 적합하면 배제시키면 안 되지만 내부 출신을 이길만했나” 등의 글을 올리고 있다.

한 누리꾼은 “외부 정치권 출신 인사 중 유력한 후보로는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 장관, 김성태 전 의원 등이 거론됐는데 이들 모두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대선후보 캠프에 몸담은 경력이 있다”며 “공기업도 아닌 민간 기업의 인사에 개입하는 것이야 말로 카르텔이 아니냐”며 비판했다.

시민단체에서도 정치권이 민간기업의 인사권을 과도하게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경선의 원칙과 절차가 중요하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강조하면서도 여당 의원들의 비판이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낙하산 인사가 문제가 되는 것은 전문성이 없는 특정인사가 회사를 경영하게 되는 것으로, 이번 정치권의 행동이 낙하산 인사로 이어진다고는 단언할 수 없다”면서도 “다만, 국회가 개별회사의 인사권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는 않다”고 밝혔다.

KT 새 노조도 낙하산 인사를 연상시키는 정치권의 행동을 비판했다.

노조 관계자는 “KT 대표이사 후보자군이 공개된지 불과 하루 만에 경선 중단을 요구하는 것은 정치권의 인사 개입으로 보여질 수 있다”며 “특히 공개적으로 검찰 수사 등을 촉구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러나 일부 의혹을 제외하고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는 후보자가 대표이사 숏리스트에 올라온 것은 맞다”며 “KT 스스로도 사법 리스크 등 회사의 비재무적 가치에 대한 평가 기준과 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해 이번 논란을 씻어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