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기업 M&A 지원 간담회 개최…경제 역동성 제고 방안 논의
성장동력 확보 위한 규제 개선, 전략적 지원 등 4가지 계획 발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자본시장연구원에서 개최한 기업M&A 지원 간담회에서 최근M&A 시장 동향, M&A지원 필요성 및 향후 정책추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자본시장연구원에서 개최한 기업M&A 지원 간담회에서 최근M&A 시장 동향, M&A지원 필요성 및 향후 정책추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금융위원회]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각종 경제지표에 경고등이 들어온 가운데 금융당국이 기업 M&A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활로를 모색하기로 했다.

기업 M&A는 다른 회사의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을 사들이거나(Acquisitions), 둘 이상의 회사를 하나의 회사로 합치는 행위(Mergers)를 뜻한다.

10일 금융위원회는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기업 M&A 지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최근 M&A 시장 동향, 지원 필요성, 향후 정책추진 방향 등이 논의됐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기업 M&A는 경영 효율화를 위한 주요 수단으로 경제 전반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기회복 관점으로 보면 경기침체와 실업이 장기화될 경우 기술개발, 설비투자 부진 및 근로자의 인적자본 마모 등이 경제성장 잠재력 자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기업 M&A를 통해 경제 전반의 회복력을 높일 경우 우리나라 경제가 글로벌 경기침체 국면에서 다른 국가보다 빠르게 회복하고 미래 산업에 대한 선점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국내 M&A 시장이 침체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2021년 134조 1000억원이었던 국내 M&A 시장은 2022년 78조 7000억원으로 1년 사이 약 56조가 줄어들었다.

금융당국은 M&A 시장 발전을 저해하는 규제 등이 남아있고, 최근 자금조달 여건 악화, 글로벌 경기 둔화 등으로 M&A 거래가 크게 위축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기업의 혁신‧성장을 촉진하고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 M&A 지원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구체적이 내용을 보면 공개매수, IB의 기업 신용공여, 합병 등 기업 경영권 시장의 불합리한 규제가 정비될 예정이다.

M&A를 위한 유동성 제공, 기업구조조정 수단 확충 등을 통해 M&A 방식의 기업 구조조정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또 국내 유망기업이 미래전략산업 분야 등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략적 M&A 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상장법인 합병제도 등 M&A 관련 제도의 투명성·신뢰성·공정성을 높여 투자자를 보호하는 정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향후 공개 세미나(잠정 3월 말 예정), 전문가 토론회, 부처 간 협의 등을 통해 세부내용을 보다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기업 M&A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기 때문에 시장 참여자가 모두 만족하는 정책을 마련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며 “현재 경제 상황과 향후 경제전망을 고려해 꼭 필요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