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 정부가 오는 20일부터 병원 등 의료기관을 제외한 장소에서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해제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대다수 국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완전한 일상 복귀'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정부의 이 같은 조치에 화장품 업계는 매출 증대에 대한 희망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해 9월 실외 마스크 의무화가 해제되면서 점차 회복세를 보인 화장품 업계 매출은 정부의 이번 조치로 더 개선될 전망이다.
실제로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사상 최악의 실적을 이어 왔지만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23억원) 대비 3331.5% 상승한 786억원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나은 실적을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애경산업, 한국콜마, 클리오, 코스맥스 등 국내 화장품 업계 1분기의 영업이익 총합은 직전 분기 보다 45% 증가한 3502억원으로 추정된다.
허제나 DB금융그룹 연구원은 "시장에서 기대하는 중국 리오프닝, 하반기 리바운드 회복을 감안하면 2023년 화장품 사업부의 실적개선 가능성은 높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한중 양국은 최근 주 60회 수준인 양국간 항공 노선을 이번 달 말까지 주 200회 이상으로 늘리기로 합의한 바 있어 관광객들의 추가 유입이 기대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중국인들의 단체관광이 묶여 있어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실적 회복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중국은 지난 10일 중국인들의 단체여행 가능 국가 목록에 40개국을 추가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일본은 제외시켰다.
이에 대해 대부분 전문가들은 한·미·일 3국 간 안보 협력 강화 움직임에 대한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한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중국과의 관계가 빨리 원만해져 관광객들이 몰려 오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