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지난 23일 규모2.7을 시작으로 소규모 지진이 나흘간 19차례나 관측됐다. 서울 광진구 광나루안전체험관에서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지진안전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우리나라에서 지난 23일 규모2.7을 시작으로 소규모 지진이 나흘간 19차례나 관측됐다. 서울 광진구 광나루안전체험관에서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지진안전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 잦아진 지진, 커지는 규모...‘큰 지진’ 오나?

강원도 동해시 앞바다에서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진앙은 동해시에서 북동쪽으로 약 50km 떨어진 바닷속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같은 해역에서 연속적인 흔들림이 일어났다.

지난 23일 규모2.7을 시작으로 규모2 이상의 지진이 하루도 거르지 않고 발생했다. 규모2 미만의 소규모 지진도 나흘간 19차례나 관측됐다.

지진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인근 지역 주민들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 어제 정오 무렵에는 규모가 처음으로 3.0을 넘어 이같은 걱정이 기우가 아님을 증명했다. 약 4시간 뒤엔 규모3.5로 가장 큰 흔들림을 보였다.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큰 지진’이 현실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증폭하고 있다.

오후 1시 22분쯤에는 경북 문경 내륙에서 규모2.7의 지진이 일어났다. ‘혹시나’ 하는 두려움도 있었지만 동해와 문경시 지진 사이에 연관성은 없다고 기상청은 밝혔다.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3년 전인 2020년 전남 해남에서는 45일 동안 지진이 76차례 이어지기도 했다. 당시 규모는 대부분 2.0 미만이었지만, 비교적 큰 규모3.1도 있었다.

동해에서는 4년 전 규모4.3의 지진이 발생한 적이 있다. 또 규모5 안팎의 지진도 종종 관측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선 과거 기록을 토대로 규모6 이상의 큰 지진도 가능하다는 예측을 내놓기도 했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중에서 중국인의 씀씀이가 가장 컸으며, 화장품 등 K-뷰티 제품을 많이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중구 명동 거리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물건을 고르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중에서 중국인의 씀씀이가 가장 컸으며, 화장품 등 K-뷰티 제품을 많이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중구 명동 거리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물건을 고르고 있다. [연합뉴스]

◆ 역시 ‘큰 손’은 유커...쇼핑 선호 품목은 ‘K-뷰티' 제품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쇼핑 선호 품목은 무엇일까? 26일 대한상의가 발표한 ‘외국인 관광객 선호 K-상품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의 75.8%는 화장품 및 향수 품목에 대한 지출이 가장 컸다. 미국인 관광객의 43.4%는 의류 및 피혁류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일본인 관광객은 식료품(41.9%)에 대한 응답 비율이 높았다.

쇼핑 지출 규모는 평균 968달러(약 130만원)로 조사됐다. 권역별로는 아시아권 관광객(1038달러)이 미주권(913달러)와 유럽(870달러) 보다 씀씀이가 컸다. 그 중 ‘큰 손’은 단연 중국인 관광객(1546달러)이었다.

상품선택 기준은 중국인 관광객들은 브랜드(35.5%)를 먼저 꼽았다. 일본인 관광객은 한국적 상품(33.8%), 미국인 관광객은 품질(39.6%)을 기준으로 삼았다.

쇼핑 장소는 중국인은 백화점(87.1%) 시내면세점(85.5%), 복합문화공간(72.6%)을 주로 이용했다. 일본인은 편의점(86.5%), 소규모상점(52.7%), 대형할인마트(51.4%)를 자주 이용했고, 미국인은 편의점·백화점(각 62.3%), 재래전통시장(58.5%)을 지주 찾았다고 답했다.

관광·쇼핑 중 불편했던 점은 언어소통(50.0%)을 가장 많았다. 중국인(83.9%)이 미국인(50.9%)보다 더 많은 불편을 호소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이 3월14일~4월9일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2023 대입 정시모집 설명회에 참석한 학생이 책자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2023 대입 정시모집 설명회에 참석한 학생이 책자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 현 고2 대입 정시에 21개 대학 '학폭 이력' 반영

건국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등 21개 대학이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이 응시하는 2025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수능 위주 전형에서 학교폭력(학폭) 조치 사항을 반영한다.

26일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발표한 전국 196개 4년제 대학 '2025학년도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에 따르면 2025학년도부터 147개 대학이 학폭 조치사항을 대입전형에 (자율) 반영한다. 정부가 마련한 '학폭 근절 종합대책'에 따른 조치다.

정시 수능위주 전형에서 이를 반영하는 대학은 지난 2023학년도 보다 16곳이 늘었다. 가톨릭대, 감리교신학대, 건국대, 경기대, 경북대, 경일대, 계명대, 고려대, 고려대(세종), 국민대, 대전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세종대, 아신대, 장로회신학대, 전북대, 전주교대, 한양대, 홍익대 등 21개 대학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에 반영하는 대학은 111곳에서 112곳으로 한 곳 늘었고, 학생부 교과 전형에 반영하는 대학은 9곳에서 27곳으로 늘었다. 학폭 조치사항을 어떤 식으로 반영할지는 이들 대학이 내년 5월에 '모집요강'을 통해 발표한다.

 

그동안 등록제로 운영되던 반려동물 판매 및 수입이 허가제로 바뀐다. [농촌진흥청 제공=연합뉴스]
그동안 등록제로 운영되던 반려동물 판매 및 수입이 허가제로 바뀐다. [농촌진흥청 제공=연합뉴스]

◆ 반려동물 판매 ‘허가제’로 바뀐다...맹견 출입금지 지역 확대

앞으로 허가 받지 않고 반려동물을 판매하면 최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반려동물 판매(수입)가 허가제로 바뀌기 때문이다.

26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이같은 내용의 동물보호법과 관련 시행령·시행규칙을 개정, 27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등록제로 운영되던 반려동물 수입·판매·장묘가 허가제로 전환된다. 반려동물 전시·위탁관리·미용·운송업은 등록제를 유지하지만 무허가·무등록 영업에 대한 처벌은 강화했다. 무허가 영업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무등록은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 12개월 미만 개·고양이의 교배·출산 금지 조항을 어길 경우 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한다.

반려동물 소유자 의무도 강화된다. 도사견과 같은 맹견의 출입금지 장소도 기존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특수학교 등’에서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어린이공원, 어린이놀이시설’까지 확대된다.

반려견과 함께 외출할 때 소유자는 이동장치에 잠금장치를 갖춰야 한다. 반려견을 직접 안거나 목줄·가슴줄을 잡고 이동해야 하는 장소도 기존 다중·다가구·공동주택에 기숙사·오피스텔도 포함시켰다.

 

◆ 한국제강 대표 중대재해처벌법 '첫 실형'...법원 “안전책임 의무 불이행”

한국제강 대표가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처음 법정 구속됐다.

창원지법 마산지원 형사1부(강지웅 부장판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고 26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3월 16일 경남 함안의 한국제강에서 작업 중이던 60대 B씨가 1.2t 무게의 방열판에 다리가 깔려 숨진 것과 관련해 안전조치 의무를 다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안전보건 관리체계 책임자인 A씨가 하도급업자의 산업재해 예방 조치 능력과 기술에 관한 평가 기준 마련을 비롯해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 업무수행 평가 기준 마련 등의 의무를 다하지 않아 B씨가 사망했다고 보고 지난해 11월 한국제강과 대표이사 A씨 등을 기소했다.

 

지난해 자동차 고의 사고를 사전에 공모, 보험금을 타내 생활비와 유흥비로 쓰다가 적발된 20~30대 보험사기 혐의자가 109명에 달했다. [연합뉴스TV 캡처=연합뉴스]
지난해 자동차 고의 사고를 사전에 공모, 보험금을 타내 생활비와 유흥비로 쓰다가 적발된 20~30대 보험사기 혐의자가 109명에 달했다. [연합뉴스TV 캡처=연합뉴스]

◆ ‘자동차 고의 사고 생활자’ 20~30대 무더기 적발

생활비, 유흥비 마련을 위해 친구, 가족 등 지인과 자동차 고의 사고를 사전에 공모한 20~30대 보험사기 혐의자가 지난해 무더기(109명)로 적발됐다.

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들은 도로에서 진로변경 법규 위반 차량 등을 대상으로 1581건의 고의 사고를 유발해 84억원의 보험금을 타냈다.

주로 진로 변경 차선 미준수, 교차로 통행 방법 위반, 일반도로에서 후진 등 보험사기 피해자의 과실 비율이 높은 교통법규 위반 차량을 대상으로 사고를 유발한 뒤 치료 및 차량 수리 등을 이유로 보험사에 합의금과 미수선 수리비를 요구했다.

지난해 자동차 고의 사고로 지급된 대인 보험금 45억원 중 치료비, 휴업 손해, 위자료 등으로 지급된 합의금만 24억원에 달한다.

직업은 물론 일정한 소득이 없는 이들이 고의 사고에 이용한 자동차는 자가용(1080건)이 가장 많았다. 이어 이륜차(295건)와 렌터카(151건)가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