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양산형 모델 전시
차량 판매 넘어 가치사슬 구축하는 '수소 비전' 공개

현대차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ACT 엑스포 2023'에서 전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모델. [사진=현대차]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 현대자동차가 대형 수소전기트럭을 앞세워 북미 상용차 시장을 공략한다.

3일 현대차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시에서 열린 북미 최대 청정 운송수단 박람회 'ACT 엑스포 2023'에 참가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의 양산형 모델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박람회는 현지시간으로 1일부터 4일까지 열린다.

이번에 공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모델은 장거리 운행이 많은 북미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된 총중량 37.2톤급의 6x4(3개 차축 가운데 2개가 구동되는 방식) 대형 트럭이다.

차량은 180킬로와트(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kW급 구동 모터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최대 적재 상태에서 72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다.

현대차는 지난 2일 열린 보도 발표회에서 수소 상용 모빌리티 비전도 공개했다.

단순 차량 판매를 넘어 수소 공급, 리스 및 파이낸싱, 플릿 운영, 유지 보수 및 서비스를 아우르는 수소 가치사슬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기반으로 북미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비전을 통해 고객사들이 각 사업에 최적화된 수소 모빌리티 통합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경쟁력 있는 현지 파트너와 협력도 지속할 방침이다. 특히 지난 2021년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현대글로비스, 맥쿼리, FEF 등과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차는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뿌리를 내릴 전기차 전용 신공장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신규 사업 테스트베드로 활용하기로 했다.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내 수소전기트럭을 중심으로 '친환경 완성차 물류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북미 시장에 최적화된 수소 모빌리티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현대차는 전망했다.

켄 라미레즈 현대차 글로벌상용&수소연료전지사업담당(부사장)은 "수소는 친환경 모빌리티와 함께 지속 가능한 사회를 가능하게 하고,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실용적인 해결책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상업용 차량뿐만 아니라 해양 선박·항공 모빌리티까지 연료 전지 기술을 광범위하게 적용해 수소 모빌리티를 혁신하는 것은 물론, 수소 생산부터 저장·운송까지 이르는 통합 수소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는 박람회 기간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모델 및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전시 외에도 현지 미디어와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시승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