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학회 등 P2E 입법 로비 의혹 제기...업계 “사실무근” 반박
국민의힘, TF 꾸려 진상조사...검찰서도 게임코인 출처 수사 예상
당국 조사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 듯...규제 부재 상황 속 투자자 신뢰↓

김남국 의원이 투자한 가상자산 대부분이 P2E 게임 관련 코인으로 알려지면서, P2E 게임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앞세운 게임 업계가 위기를 맞을 전망이다. 사진은 김남국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의원이 투자한 가상자산 대부분이 P2E 게임 관련 코인으로 알려지면서, P2E 게임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앞세운 게임 업계가 위기를 맞을 전망이다. 사진은 김남국 의원.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국내 게임업계의 미래 성장동력인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 생태계가 본격 구축되기 전부터 흔들리고 있다.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거래한 가상자산이 게임사 등으로부터 내부정보를 받아 투자했다는 의혹이 확산하면서다.

15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김 의원은 위메이드의 ‘위믹스’, 넷마블의 ‘마브렉스’를 비롯해 ‘젬허브’, ‘자테라’, ‘보물’ 등 코인을 활발하게 거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코인들은 공통적으로 P2E 게임에서 활용되는 가상자산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게임산업진흥법에 따라 게임 내 재화 등을 현금으로 환전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로 돈을 벌 수 있는 P2E 게임은 국내에서 불법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업계가 P2E 게임을 합법화하기 위해 김 의원에게 내부정보 혹은 게임 코인 자체를 전달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한국게임학회는 지난 10일 성명서에서 김 의원 사태와 관련해 “몇 년 전부터 P2E 업체와 협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라는 소문이 무성했다”며 “관계기관의 조사를 통해 진상이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도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P2E 코인 입법 로비가 있었다”며 “게임 공약을 검토할 때 출처 모를 수많은 P2E 합법화 제안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한국게임학회에서 제기한 P2E 입법 로비 의혹이 합리적이다고 힘을 실어준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과 거리를 두던 게임사들이 새 먹거리로 P2E 게임을 앞세우고 있으며, P2E 게임의 국내 출시가 업계의 숙원 사업이라는 점도 이와 같은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물론 게임업계는 이번에 불거진 로비 의혹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위믹스를 둘러싼 ‘이익공동체’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넷마블도 입장문을 내고 “김 의원을 포함해 어느 누구에게도 사전 정보를 제공한 사실이 일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논란이 어디에서부터 시작됐는지 다시 한번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불확실한 의혹으로 게임 산업 전체에 책임을 묻는 행태가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국회와 검찰 등 당국이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이면서 파장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김 의원을 둘러싼 논란과 게임코인 관련 업계 로비 의혹 등의 문제를 살펴볼 예정이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이준동 부장검사)도 김 의원의 전자지갑에 담긴 위믹스의 출처를 확인하기 위해 세 번째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검찰은 김 의원의 전자지갑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해 10~11월 압수수색 영장을 두 차례 청구했지만 기각된 바 있다.

위믹스를 비롯해 P2E 게임 산업 전반에 걸쳐 입법 로비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검찰 조사가 보다 광범위하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더 큰 문제는 이번 사태가 입법 기관뿐만 아니라 시장에 참여하는 개인 투자자의 신뢰도 떨어트리고 있다는 점이다.

당장 가상자산 및 P2E 게임 등에 대한 규제가 없고, 투자자의 신뢰에만 의지할 수 밖에 없는 게임사 입장에서는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출범하기 전부터 위기를 맞은 셈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1일 위믹스 투자자 20여명은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를 검찰에 사기 등의 혐의로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