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LG에너지솔루션-스텔란티스 합작공장 설립' 기념 촬영하는 관계자들
[사진=연합뉴스] 'LG에너지솔루션-스텔란티스 합작공장 설립' 기념 촬영하는 관계자들

【뉴스퀘스트=윤경진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스텔란티스 합작법인 넥스트스타 에너지(Nextstar Energy)는 캐나다 정부와 배터리 생산 보조금 지급 조건에 최종 합의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과 스텔란티스는 지난 5월15일부로 중단했던 배터리 모듈 공장 건설을 즉각 재개한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윈저(Windsor)시에 설립되는 이 공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45GWh으로 2024년 가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특히, 양사는 공장 설립을 통해 약 25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 김동명 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과 스텔란티스, 캐나다 정부 모두에게 뜻 깊은 결정이며 향후 북미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 내 핵심 기지로 성장할 신규 공장의 건설을 재개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합의 과정에서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은 한국 정부는 물론 캐나다 정부 관계자 분들의 노력에도 깊은 감사의 뜻을 밝힌다”고 전했다.

스텔란티스 북미 COO(Chief Operating Officer) 마크 스튜워트는 “미국 IRA는 북미 지역 내 배터리 생산 환경을 완전히 바꾸었고, 동등한 수준의 지원 없이는 캐나다 내 경쟁력 있는 배터리 생산이 어렵게 됐다”라며 “이번 계약을 이끌어 준 캐나다 연방정부와 주정부, 캐나다 최대 자동차노조 유니포에 감사를 표하며 중단됐던 공장 건설을 즉시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넥스트스타 에너지 CEO 이훈성 상무는 향후 “넥스트스타 에너지는 고성장이 예상되는 북미 지역 LG에너지솔루션 8곳의 생산 공장 중 하나”라며 “캐나다 윈저 시에서 최고 품질의 배터리를 생산하고 앞으로 꾸준히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5월 열린 ‘한-캐나다 수교 60주년 기념 정상회담’ 당시 윤석열 대통령과 저스틴 트뤼도 총리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번영을 위한 연대 강화를 약속했고, 외교부 및 산업부 장관간 최초로 개최된 고위급 경제안보 대화 등을 통해 긴밀한 협력을 다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