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후미오 日 총리 22일 각의에서 방출 결정
주변국 거센 반발...방출 막을 근본대책 마련 절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 개시와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모습.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2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 개시와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모습.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가 24일 바다로 방출된다. 2021년 4월 스가 요시히데 당시 총리가 각의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한 지 2년4개월만이며,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에 따른 쓰나미로 원전이 폭발한 이후 약 12년 만이다.

일본 정부는 22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관한 관계각료회의를 열고 기상 및 해상조건 등에 지장이 없으면 오는 24일 방류할 것을 결정했다고 복수의 일본 매체들이 밝혔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은 이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도쿄 총리관저에서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와타나베 히로미치 부흥상 등 핵심 관료가 참여한 가운데 각료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각의에서 향후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 모니터링(감시) 체제를 강화하고, 국내외에 이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알릴지에 대한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고 있는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의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과 면담한 뒤 “내일(22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안정성 확보와 소문(풍평) 피해 대처 상황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일정을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과 일본 어민들의 반대가 여전하고, 오염수 발생을 멈추게 할 근본 대책이 없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방류를 진행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 보관 중인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보관 탱크 모습. [교도=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 보관 중인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보관 탱크 모습. [교도=연합뉴스]

중국은 지난달부터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전면적인 방사선 검사를 하고 있다. 사실상의 수입 규제다.

일본 수산물 최대 수입국 중국과 홍콩은 방류가 시작되면 일본산 수산물은 물론 다른 식품에 대해서도 수입 규제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도 시민사회단체와 어민들을 중심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대한 거센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오염수 방출에 대해 IAEA 최종 보고서 결과에 따른다는 입장이다. 사실상의 ‘방출 용인’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