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낮춰 가격 동결, 15일부터 사전 주문…주가반등 실패
검지와 엄지로 작동 '더블 탭' 애플워치9·울트라2도 출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사진=연합뉴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애플이 12일(현지시간)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15 시리즈 등 새로운 제품을 공개했다. 하지만 소비자를 충분히 끌어들일 만큼 새로운 혁신이 드러나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월가의 기대와 달리 주가반등에는 실패했다.

애플은 이날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파크에서 신제품 발표 행사 '원더러스트'(Wonderlust)를 열고 아이폰15 시리즈 등 최신 제품을 선보였다.

아이폰15 시리즈는 전작과 같이 6.1인치형(15.4㎝) 기본 모델과 6.7인치형(17.0㎝) 플러스, 고급 모델인 6.1인치형 프로와 6.7인치형 프로맥스로 구성됐다.

이번 아이폰15 시리즈는 전작보다 가격이 100달러가량 인상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지난해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아이폰 기본 모델은 799달러(128GB), 플러스는 899달러(128GB), 프로는 999달러(128GB), 프로맥스는 1천199달러(256GB)부터 시작된다.

아이폰15 시리즈는 모두 기존의 라이트닝 포트 대신 'USB-C' 충전단자가 도입됐다. 아이폰에 USB-C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애플은 "USB-C가 표준 모델이 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럽연합(EU)이 2024년부터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전자기기에 USB-C를 의무화하도록 한 데 따른 것이다.

기본 모델과 플러스에는 지난해 아이폰14 고급 모델에서 채택된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탑재됐다.

이로써 2017년 등장해 탈모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을 받았던 M자 모양의 '노치'는 완전히 사라졌다.

또 아이폰14 프로와 프로 맥스에 탑재됐던 'A16 바이오닉' 칩이 탑재돼 기능이 더 빨라졌다.

이들 모델에는 4천800만화소 메인 카메라가 장착돼 2배 광학줌을 지원한다. 인물사진 기능을 강화해 일일이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심도를 조정해준다.

프로와 프로 맥스 고급 모델은 '티타늄' 케이스로 새롭게 변신했다.

아이폰15 기본 모델과 플러스
아이폰15 기본 모델과 플러스

애플은 "우주선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이 프리미엄 합금은 어느 금속에 견주어도 가장 높은 비강도(재료의 강도를 밀도로 나눈 값으로, 비강도가 좋으면 강도에 비해 무게가 가볍다)를 자랑한다"며 "이로써 애플 사상 가장 가벼운 라인업이 완성됐다"고 설명했다.

또 테두리를 뜻하는 베젤은 더 얇아져 스크린이 더 커 보이는 효과를 냈다.

고급 모델은 업계 최초 3나노미터 칩인 A17 프로로 구동돼 더 빨라지고 몰입감을 높였다.

이에 모바일 게이밍 성능이 강화돼 PC와 콘솔에서만 즐길 수 있던 게임들을 아이폰에서도 즐길 수 있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카메라 기능도 프로에는 3배 광학 줌이, 프로 맥스에는 5배 광학 줌이 탑재됐다.

내년에 출시될 예정인 공간 컴퓨터 '애플 비전 프로'와 연동되는 3차원 사진·동영상 촬영도 가능하다.

음소거 스위치는 '액션 버튼'으로 바뀌어 기본 모델과 차별을 뒀다. 벨소리나 무음 등 조절뿐 아니라 무음 모드 및 손전등 끄고켜기, 카메라 앱 실행 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미국과 영국, 중국 등 40개 이상 국가에서는 15일부터 사전 주문할 수 있으며, 매장 판매는 오는 22일부터 시작된다. 한국 출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애플은 또 검지와 엄지로 기기를 작동시킬 수 '더블탭' 기능의 애플워치9도 공개했다. 애플워치를 착용한 손의 검지와 엄지를 두 번 탭을 함으로써 통화를 하거나 알림 음소거 등 기능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애플의 가장 강력한 워치 칩인 'S9 SiP'을 탑재한 애플워치 울트라2도 선보였다. '더블탭' 기능과 함께 전작 대비 밝기가 50% 향상됐다.

잃어버린 아이폰을 찾을 때 '정밀 탐색' 기능을 이용해 찾을 수 있고, 계곡부터 높은 산 등반까지 극한 탐험을 위한 내구성도 강화됐다.

이와 함께 USB-C형 충전 단자를 적용한 '에어팟 프로 2세대'를 선보였다.

애플워치 시리즈9의 가격은 399달러, 울트라2는 799달러로 각각 책정됐다.

하지만 이 같은 야심적인 신제품 출시에도 애플 주가는 반등하지 못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애플 주가는 발표전 176.44달러까지 떨어졌다. 오후 1시 발표가 시작된 이후 177.80달러까지 오르긴 했지만, 결국 176.30달러(-1.71%)에 장을 마감했다.

스마트폰 시장 정체에 중국의 아이폰 규제까지 더해지면서 매출감소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을 매료시킬 새로운 혁신이 드러나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