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들마일’에서 화물운송 주행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영역 협력

SK텔레콤은 트럭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마스오토와 AI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정석근 SKT 글로벌/AI 테크 사업부장과 노제경 마스오토 부대표. [SKT 제공=뉴스퀘스트]
SK텔레콤은 트럭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마스오토와 AI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정석근 SKT 글로벌/AI 테크 사업부장과 노제경 마스오토 부대표. [SKT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SKT가 대형트럭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인공지능(AI), 자율주행, 5G 등 기술을 자율주행 트럭 스타드업과 공유해 보다 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마스오토와 서울 을지로 SKT 본사에서 AI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SKT 정석근 글로벌/AI 테크 사업부장, 조상혁 AI 전략제휴 담당과 마스오토 박일수 대표, 노제경 부대표 등이 참석했다.

지난 2017년 설립된 마스오토(Mars Auto)는 화물 운송용 트럭을 위한 AI 기반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자율주행 트럭 스타트업으로, ‘19년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트럭 시험주행에 성공, 올해는 실제 자율주행 트럭을 이용한 화물 유상운송 사업을 시작했다.

양사는 미들마일(기업 간 물류 이동)에서의 자율주행 화물운송에 필요한 주행 데이터 수집과 AI 분석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마스오토의 자율주행 시스템인 ‘마스파일럿’은 트럭 전·후·측방에 설치된 카메라 7대가 도로나 사물 정보를 촬영하면 머신러닝이 이를 토대로 거리를 계산해 실시간으로 판단하고 제어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마스오토는 ‘마스박스’라는 데이터 수집장치를 활용해 오는 2024년까지 누적 1억km의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 통신으로 주고받으며 학습시키고, 파트너사를 위한 관제 솔루션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SKT는 마스오토와 보다 빠른 속도와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는 5G등 커넥티비티(Connectivity)와 AI, 자율주행 등 다방면에서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글로벌 화물 자율주행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박일수 마스오토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AI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인프라를 확보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인 미들마일 자율주행 서비스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석근 SKT 글로벌/AI Tech 사업부장은 “마스오토와 파트너십을 통해 AI기반의 대형트럭 자율주행 대중화를 좀 더 앞당길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에서 AI를 활용한 고객 경험 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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