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9일부터 참이슬, 진로 등 소주류 제품 대상…담금주 등 일부 품목 제외
자영업자, 거래처 부담 최소화 위한 상생 기금 마련키로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 소주류 제품의 출고가격을 인상한다.

하이트진로는 주정 및 공병 가격 인상 등의 이유로 11월 9일(0시)부터 소주 대표 브랜드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 출고가를 6.95% 인상한다고 31일 밝혔다.

360ml 병과 1.8L 미만 페트류가 인상 대상이다. 

다만 농어촌 중심의 소비가 많은 담금주를 포함한 1.8L 이상의 페트류 제품과 일품진로 등은 이번 인상에서 제외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연초부터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 가격이 10.6% 인상되고 신병 가격은 21.6%나 인상되는 등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제조경비 등 전방위적으로 큰 폭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으나,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발맞추고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 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의 이번 소주류 출고가 인상으로 일반 식당에서 판매되는 소주 가격 인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음식점 소주 가격은 100원 단위보다는 500∼1000원 단위로 가격을 올리는 경향이 있어 이번 소주류 출고가 인상에 따라 식당에서 판매되는 소주가격은 6000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해 비용 증가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음식점에서의 소주 가격 인상은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한편, 하이트진로는 이번 가격인상에 의한 소비자, 자영업자, 거래처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생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우선 주류 취급 거래처에 가격인상 시점까지 충분한 물량을 공급해 인상 전 가격으로 재고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한편, 소비자가 소주 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대형할인매장, SSM, 농협하나로마트, 개인대형 슈퍼마켓 매장에서 다양한 가격할인 행사를 실시해 연말까지 가격인상에 대한 소비자 체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아울러 하이트진로는 가격 인상 시점부터 연말까지 판매한 참이슬과 진로 1병당 30원을 적립하여 ▲요식업소 자녀 대상 장학사업 ▲요식업소 대상 건강증진상품권 지원 ▲거래처 필요물품 지원 등 환원 사업에 전액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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