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충북도 이어 시각장애인 복지 차량 기증…향후 전국 지자체로 확대 계획

현대자동차가 서울시에 기증한 시각장애인 맞춤 복지차량 '아이오닉 5'. [현대자동차 제공=뉴스퀘스트]
현대자동차가 서울시에 기증한 시각장애인 맞춤 복지차량 '아이오닉 5'. [현대자동차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서울시에 시각장애인 맞춤 복지차량기증을 통해 시각장애인 이동권 향상에 나선다.

현대차는 서울시 강남구 현대차 영동대로 사옥 내 '온택트그라운드'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해 제작한 전기차 '아이오닉 5' 3대 기증식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수연 서울시 복지정책실장, 이태수 현대차 국내서비스사업부 상무, 권오환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정비위원회 의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차량 기증은 현대차가 진행하는 사회공헌 활동 'H-스페셜 무브먼트'의 일환이다. 시각장애인 맞춤형으로 제작한 아이오닉 5는 서울시 최초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1월에도 충청북도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3곳에 아이오닉 5 3대를 전달했다.

시각장애인 맞춤형 차량으로 제작된 아이오닉 5는 특장차 전문 기업 ‘창림모아츠’와 협업해 제작했으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차량 내·외부 손잡이와 창문 스위치 등 접촉이 많은 곳에 점자 스티커를 부착해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제공한다. 특히 올해 기증하는 차량은 주행 시 충격완화를 위한 안전 쿠션과 안전 손잡이도 새롭게 적용됐다.

현대차는 H-스페셜 무브먼트 차원에서의 차량 기증을 전국 지자체로 확대하고, 전국의 이동약자 복지차량이 친환경 차량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사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춘 시각장애인 맞춤형 복지 전기차 기증을 통해 이동약자의 이동권 증진에 앞장서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ESG 활동을 적극적으로 보여 드리겠다”고 밝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