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예비소집일인 15일 서울 중구 이화여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실 배치도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예비소집일인 15일 서울 중구 이화여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실 배치도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치러지는 16일은 오전에 서쪽 지역부터 비가 시작돼 오후에는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가 온 뒤에는 기온이 크게 떨어져 쌀쌀한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15일 "수능이 치러지는 16일은 오전 수도권과 충남, 전라서부,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부터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다"며 "기온이 내려가면서 강원산지와 제주도산지는 밤부터 눈이 내리면서 쌓이는 곳도 있겠고, 남부지방의 높은 산지는 비와 눈이 섞여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수능 당일 아침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낮부터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평년보다 낮아져 추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수험생들은 외투 등 보온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수능일 아침 최저기온 0~8도, 낮최고기온은 7~16도의 분포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수능 다음날은 기온이 크게 떨어져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도까지 내려가는 등 추위가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17일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4~7도, 낮최고기온은 2~12도로 예상된다.

특히 서울 등 대부분 지역에 올 해 첫눈이 올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17일 새벽에서 오전까지는 충남서해안 등 충청과 호남, 제주를 중심으로, 오후부터 밤까지는 전국에, 밤부터 토요일인 18일 새벽까지는 다시 충청·호남·제주를 중심으로 눈이 오겠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